기타 /주절주절 계시판

동호인의 질의에 대한 답변

샤토마고 2008. 11. 28. 21:23

안녕하세요.
아는 지인에게 블랙박스 여과조를 추천받아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숙성 여과제를 현제 놀리고 는 테트라 EX90 여과기에 넣으려고 합니다.
숙성 여과제 종류가 너무 많아 어떤게 좋을지 몰라 용량에 맞게 추천을 부탁드리구요.
대략 숙성여과제가 분양되는 시점인 1달 정도 후에 60큐브 수조에 사용될 블랙박스 여과조도 같이 예약드립니다.
블랙박스 여과조도 미리 만들어 놓으시고 숙성이 가능한가요?
그리고 일반 시중 동호인 싸이트 장터란에 나오는 숙성여과제와 씨렉스에서 숙성하는 여과제와의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차이인지요?
그리고 블랙타워도 같이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사진에 보니 타워를 수조 측면에 붙이는 것도 가능하던데..저는 우측면으로 붙여서 제작해 주시구요.
월요일에 전화 드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안녕하세요.씨렉스 황실장입니다.
집에서 올리신 글보고 답글을 드리고자 합니다.^^
ex90에 세팅할 여과제로는 하단부.상단부의 스펀지 필터는 그대로 놔두시구요.
아래부터 MR아쿠아 링 여과제나 닛소 헥사링&미네랄링 중에서 한가지 선택하셔서 1L 정도 넣으시구요. 다음칸에 라이브 세라믹 M싸이즈 1L 다음칸에 라이브 세라믹 1L 넣으세요.
블랙박스 여과조도 통채로 숙성이 가능합니다..그렇게 해서 가져가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단 이경우는 직접 오셔서 수령하시구요..넣어갈 통 하나 가져 오셔야 합니다.
숙성 여과제를 쓰는 이유는 잘 아시겠지만 수조내 유기물을 분해할 미생물들을 활착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숙성된 여과제면 일단 세 제품의 여과제를 넣어서 세팅하시는것 보다는 수질의 사이클 시간을 단기간 내에 이루어 지게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숙성 여과제라고 하여도 그 여과제에 활착되어 있는 미생물의 종류가 무었인가 하는 것입니다.
미생물의 종류가 호기성 위주인가 아니면 혐기성 위주인가에 따라 시간속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아시겠지만 혐기 계열의 박테리아들은 배양차체도 난이도가 필요하고 장기간 배양 시간을 투자하여 혐기 계열의 미생물들에 맞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수조 선진국인 일본.미국.유럽의 경우 이 혐기 계열의 미생물만을 따로 용기에 담아판매하기도 합니다.(좀 고가죠..그만큼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최초 수조 내에서 발생되는 암모니아 유기물을 처리해 줄수 있는 미생물들이 존재하여 다음 순환 싸이클을 이어가야 하는데..이 여과 구조가 현제 동호인들로서는 거의 구축되 되어져 있지 않으므로 사용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이 질산염 제거 목적으로 웻드라이 타워를 사용하시고 계십니다.(요 부분은 논할 이야기가 많은데..다음에....)
그만큼 아직도 이 혐기 계열의 미생물에 대한 원론적인 이론만 가지고 있어 딮샌드 내에서 존재하는 혐기 계열의 미생물 존재 활동 여부 정도만 이해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동호인 싸이트를 들어가 보아도 그렇구요. 실제 수조 여과조에 어떻게 적용을 할 것인가와 더불어 안정적인 활동 공간을 확보해주어야 하는데...거의 불가능하죠.
그자리를 다른 개념의 여과 장치로 대신하여 적용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여과조에 대한 발전이 없는 것입니다.
담수도 만찮가지 이구요.
예전 배양 되었던 미생물들 무료로 나누어주고 입소문 타면서 금새 동이 났었지만 전화 한번씩은 다 주셨었습니다..신기 하다면서요..주로 주셨던 말씀들 중 하나는 거의 하루 정도 지나니 수질이 아주 많이 좋아졌다..더 줄수 있는가..돈 주고라도 사겠다.( 이 이야기가 무었인가 하면 그만큼 동호인들의 수조 내부에 혐기 계열의 미생물들이 거의 없었다는 반증이 되기도 하는 겁니다.)
제가 드린 답변은.. 당장 어느정도 효과를 보실 겁니다.
하지만 시간속에서 그 미생물들의 자리 잡을 장소과 조건 자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소멸되어 가면서 다시 별반 차이 없게 될 겁니다 하구요..이때 드린 말씀이 스키머에 대한 이야기 었는데..이 이야기가 일부 잘못 와전된 것도 있구요.
본인들 현제 상황에서 스키머 빼면 더 좋아지는 것으로 잘못 해석을 하신 분들이 계시다는 거죠.
혐기 계열의 미생물 배양 조건이 없는 수조에서는 스키머 돌려야 됩니다.
그마나 스키머까지 돌지지 않으면 암담한 상황이 오는 거죠.
다만 스키머 돌려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는 것이죠.
스키머가 필요없거나 가끔 상황에 따라 가동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공존하여 활동을 할 수있는 여건이 충족되었을때의 이야기 입니다.^^
평소 물갈이시나 가끔 투여해 주시는 박테리아들을 선정하실때도 현제 운용중이신 수조에 따라 각기 따른 박테리아를 넣어주시면 그만큼 더 좋은 효과를 보시는 겁니다.
단순하게 이제까지 써온 박테리아들이고 특별한 문제도 없었기 때문에 계속 생각없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이왕 투자하시는거 조금만 더 생각해 보시면 그만큼 내수조 상황에 알맞은 효과를 보시게 되는 겁니다.
회사에 좀 자주 오시는 분들께서 박테리아제 집어들면 제가 먼저 하는 말이 있습니다.(좀 친햐졌다 하시는 분들께만 거내느 이야기죠..아무나 잡고 이야기 하면 미친넘 소리 들을까봐..^^)
현제 수조가 어느 상황이며 이 박테리아제들의 특성을 알고 구입을 하시려는 것인가..하고 질문을 드리면 ..^^;;
다들 이게 좋다고 하길레..또는 이제까지 특별한 문제 없이 사용해 왔었기에..무슨 말인가 하면 그만큼 박테리아에 대한 관심이 없다는 이야기가 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신수조 세팅시나 이끼류의 과대 발생으로 인한 환수나 물갈이시에는 PSB계열의 광합성 박테리아들이 더 좋고 암모니아 수치가 떻을 경우에는 스테빌리티나 아쭈.나이트리벡 자임 계열의 박테리아제들이 좋고 아질산이나 질산염 수치가 떻을 경우에는 ...계열의 박테리아들을 투여해 주시는 것이 그만큼 상황에 대처하는 요령이 되는 겁니다.
나이트로 소모나스와 나이트로 벡터 미생물 위주의 박테리아 제들도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나이트로 소모나스 계열의 아질산 박테리아들은 조건에 따라 보관기간이 3년까지도 가능합니다.(시중 고가의 박테리아 제들이 이 경우에 해당되는 겁니다...수조에 투입이 되면서 조건 증식이 맞은 놈들은 근 하루 단위로 배로 증식이 되지요.)
문제는 나이트로 벡터 계열의 미생물들입니다..
가장 중요한 놈들이죠.
이넘들 특성상 휴지기로 만들기도 힘들고.. 사실상 용기에 담아 판매가 불가능 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기존에도 그랬고 지금도 맨날 허공에대고 외치는게 이 두가지 미생물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특히 저희도 배양에 중점을 두는 것이 나이트로소모나스.나이트로 벡터 미생물 계열이구요.그중세서도 벡터쪽에 더 치중을 하죠.
그래서 생각치도 않았던 현상에 동호인들의 반응이 나오는 겁니다.
본인들 생각에는 거의 불가능할거라는 현상에 대해 벌어지고 있는 이 현실에 대해서요.
절대 이상한 논리를 내세워 외치는 것이 아니구요.
아주 근본적인 가장 기초적인 기장 상식적인 여과에 대해 논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구요.
맨날 여과력 하면 슬러지 어떻게 더 줄일까?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스키머에서 거품을 뽑아 낼 수 있을까?
위 글과 같은 일반 동호인들의 미생물 여과력과 무관한 장비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구요.
조금만 신경쓰시고 사용하시면 수조 세팅시간과 상황에 따라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는 겁니다.
뭐 돈써서 꼭 이거 사셔야 한다는 이야기도 아니고 조금만 이해하시면 자작하셔도 되고..안정적으로 생물들 덜 죽여가며 취미 생활 하실 수도 있는데..취미가 취미생활이 아닌 집착이 되어 가는 현실이 좀 안타깝기도 합니다.
요즘 맨날 글쓰다 보면 이렇게 주제에서 빗나간 이야기만 자꾸 늘어 놓습니다.^^;;
이런글 쓰면 안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