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주절주절 계시판

동호인의 질의에 대한 답변

샤토마고 2008. 11. 28. 21:17

요즘 해수어 어항을 하다 장만하려고 준비중입니다.. 
3단 축양장이어서 섬프설치가 불가능해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씨렉스의 불랙박스를 보게 되었는게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 문의드립니다.. 

제 어항사이즈는 100*45*45이구요
해수어에 몇가지 연체동물(불가사리,말미잘,코코웜 정도)를 키워볼 생각입니다.. 

1> 담수 해수용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  해수용을 담수에서 사용못하나요?? 
    지금 해수 키우다가 나중에 담수로 바꾸면  기존 장비는 그냥 버려야 하는건가요??

2> 저면방식과 역저면 방식 두가지가 있는 거 같은데  장단점이 어떻게 되나요??

3> 자료를 보니까  블랙박스만 설치하면  스키머와  수류모터가 필요없는것 
     같은데  사실인가요???     
     
4> 저면이면 질산염이 상당히 축적될텐데  연체동물 사육에 문제가 없을까요??? 
    그리고 나비나  대형 엔젤처럼 까다로운 고기도 키울수 있을까요?? 
    섬프설치가 불가능해서  나비 같은 종은 포기했는데  블랙박스를 보니
    욕심이 납니다.. 

5> 블랙박스+ 모터+산호사  포함해서 견적이 어느정도 나오나요?? 

 

안녕하세요.
1> 담수 해수용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 해수용을 담수에서 사용못하나요??
지금 해수 키우다가 나중에 담수로 바꾸면 기존 장비는 그냥 버려야 하는건가요??
답변) 해수용과 담수용을 따로 구분지어 놓은 것은 여과조 내부 여과제가 아닌 여러가지 충진물중 ph 조정을 담당하는 물질의 종류가 바뀐다는 거지요.
담수는 해수처럼 높은 ph를 요구하지 않기때문에 해수용을 담수용으로 쓰기에는 시간속에서 ph차이가 조금씩 날 수 있습니다.
다만 차후 겸용으로 생각하신다면 차라리 담수용으로 여과조를 세팅하시고 차후 해수로 전환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부분 여기 글로 풀기에는 좀 애매하구요 전화 주시면 알아들으실 수 있게끔 알려드리겠습니다.
2> 저면방식과 역저면 방식 두가지가 있는 거 같은데 장단점이 어떻게 되나요??
장단점은 역저면 방식의 경우 제작 비용이 많이 비싸집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저면 방식의 홀타공 직경이 5mm이고 100개를 뚫었다고 하면 역저면 방식은 1mm 직경에 최소 3배 이상의 홀타공을 해야 합니다.
일일이 하나하나 뚫어서 시야기(미세 홀이기때문에 뚫다가 녹아서 막힌 구멍 일일이 다시 반대로 뚫어 주어야 합니다.)
내부 구조 역시 역으로 만들어야 하기때문에 일이 무진장 많아 집니다.
장점은 저면 방식에 비해서 만에하나 우려들 하시는 슬러지 문제( 전 전혀 문제 되지 않는다고 판단합니다.)가 없어 지겠죠.
내부에서 외부로 물을 미세하게 전 방위로 밀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산호사 내부 갈조나 이끼문제에서도 일부 장점은 있습니다.(이부분은 이미 오래전에 다 테스트 하여 sr이란 명칭의 수족관에 사용된 방식입니다.)
기존 블랙박스와 동일한 크기로 제작 가능하며 모터의 방향은 반대가 되는 거죠.
출수구가 여과조 내부로 장착이 되고 입수 부분은 수조 내부에 필터와 함게 장착이 되는 겁니다.
따라서 별도의 수류나 산소를 공급해 줄 수 없는 단점이 있어 별도의 모터를 수류용이나 산소 공급용으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이번에 개발된 블랙타워 내부에 다 장착이 가능은 합니다만 블랙타워 박스의 크기가 조금 커지게 되겠죠.
제게 두가지 방식의 여과 능력 차이를 물으신다면 거의 같지 않을까 합니다.
15L 물향의 해수어 수족관에서 역저면 방식으로는 근 4개월 가까이 6마리 정도 한마리도 안죽이고 키워 본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는 죽은게 아니고 수조 업그레이드 하면서 옯겨 간거죠..이해되세요?
15L 물량에 환수 1번 했었나? 스키머 없이 5W 역저면용 모터 한개와 7W 측면 여과기 한개로 키웠다면요?...^^
3> 자료를 보니까 블랙박스만 설치하면 스키머와 수류모터가 필요없는것
같은데 사실인가요???
답변) 이런 질문은 정치인들이나 장사치들이 어린아이 돈 뺏어먹을때 하시는 소리와 같습니다.^^..농담인거 아시죠....
안되는거 가지고 어떻게 제품이라고 출시를 하고 소비자들이 사용을 하고 있겠습니까...벌써 동호회 계시판이나 저희 홈페이지 계시판에 도배글 올라오죠.
수류모터에 관한 사항은 고객님들 모두 수조 내부의 조경과 생물의 숫자..등 변수가 만기때문에 그때그때 다 틀립니다.
그래서 일단 따로 사지지 마시고 해보신 다음에 내 수조 환경에는 수류모터가 필요하다 생각드시면 드때 구입하셔도 되는 겁니다.
미리부터 몇자면 수류모터 어떤거 써야 한다는 분들 자체가 잘못된 발상인겁니다.
본인들 수조가 질문을 주신 분들과 똑같은 환경일 수가 없는데....중복 투자 미리 하실 필요가 있나요?
수류 모터 한개 당장 없다고 생물들 절대로 죽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필요하면 얼마던지 비싸지 않은 모터 개조해서 만들수도 있구요.
스키머에 관한 문제는 계속 누누이 드린 말씀인데..굳이 전문적으로 산호 대량 넣으실 거 아니면 필요 없습니다.
득보다는 손실이 많기 때문에 그냥 싼거 걸이식 스키머 한개 15.000원 짜리 예비용으로 가지고 계시면 됩니다.
일반인들이 이해를 못하시는 이유가 자꾸 장비만 사용해서 키우는 방식에 습관이 들어서 그런 겁니다..그 하시던 방법이 정석이 아닙니다.
정석이라는 것은 순수 생물학적 여과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게 꾸려나가는 것이 정석인겁니다.
이부분은 이전 계시판들 쭉~~읽어 보시면 제가 고객님들한테 알려드릴 수 있는 사항만 골라 글들로 답글을 달아드린 것들이 많아요.
읽어보시고 잘못됫다거나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된다고 하시면 그때 다시 이해를 못하시는 부분을 가지고 질문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중복된 답변이 되니까요.
4> 저면이면 질산염이 상당히 축적될텐데 연체동물 사육에 문제가 없을까요???
그리고 나비나 대형 엔젤처럼 까다로운 고기도 키울수 있을까요??
섬프설치가 불가능해서 나비 같은 종은 포기했는데 블랙박스를 보니
욕심이 납니다..
답변)이 고정 관념부터 버리셔야 합니다.
저희가 만들어 놓은 저면 여과조 방식이 일반 저면 여과조와 같을 거라고 하는 생각이요.^^ 일반 저면 여과조의 단점을 저희가 모르겠습니까?
그거 알면서 같은 방식으로 제품 못만들죠.
이부분에 대한 답변도 계시판 답변글들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그동안 잘못된 상식과 잘못된 정보로 인하여 뿌리깊게 밖혀있는 고정관념을 못버리시는 겁니다.
회사에 오시는 분들중 자기가 알고 있기로는 이렇다~~라고 말씀하시면 제가 묻습니다..제가 왜 그런데요?
물으면 ~~아시죠?
저희 회사직원들이 잘난척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획기적인거 만들어서 대단한 물건인냥 홍보하는 것도 아닙니다.
왜 그러냐면요..아주 단순한 기본적인 생물학적 여과기능을 바탕으로 만들어 놓으거 밖에 없거든요.
방문하셔서 나름 진지하게 물어오시는 분들께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기존에 알고 계시던 해수.담수 모든 물생활 관련 아무것도 모를때의 처음으로 돌아가셔서 생각을 하셔야 그동안 무엇을 잘못해 왔는지 정립이 빠르다고요.
그렇지 않고 기존에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대입을 시키면 머리속에서 충돌만 일어나거든요.^^
요즘 답글이 무지 길어 집니다.
이렇게 자꾸 길게 쓰는 이유가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을 빨리 줄여드릴 수 있기때문입니다..이는 고객님들의 금적적인 지출과 더불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줄여나갈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5> 블랙박스+ 모터+산호사 포함해서 견적이 어느정도 나오나요??
가격은 제가 다른 방법이 있나 조금 더 연구해 보고 내일 추가 댓글 드리겠습니다.
수조 크기를 바탕으로 2가지 버전으로 누나어 드릴께요.
기본 블랙박스 여과조 타입
역저면 타입
여기에 모터 버전과 블랙타워 버전등등..
경기도 않좋으데..조금이라도 고객님 사정 생각해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