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주절주절 계시판

동호인의 질의에 대한 답변

샤토마고 2008. 11. 28. 21:20

한달정도 지났네요..
그동안 갈조가 약간씩 보이긴 했는데 부분환수로 계속 이끌어 왔습니다.
근데 1주일 전부터 갈조가 심해지더니 지금은 어항 전체에 갈조가 심합니다.
그때문인지 3일전부터 펄스케일나비1,베가본드나비1,파우더브라운탱1,골든퍼큘라1,시팟티드트리거1,코란엔젤유어1 차례로 저세상 갔습니다.
어찌된거지요?
조명도 하루2-4시간만 줬고 부분환수도 규칙적으로 정수된 물로 했구요..
며칠전에 갈조때문에 연락드렸는데 자연적인거라면서 괜찮다고 말씀하셨는데...

첨에 문의시 미생물 배양된 라이브샌드 주신다고 하셨었는데 구입당일 없어서 안주셨는데 그 때문인가요? 
난감합니다.
생물 한마리씩 죽어나갈때마다 우리집 애들이 울어요...

 

안녕하세요
먼저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첫번째 물잡이 기간을 얼마나 했는지요?
두번째 1달정도 되었다고 했는데 위 고기를 얼마의 주기에 어떻게 넣었는지요?
세번째 현재 키우는 고기 어종을 투입하였을시 시간을 가지고 한마리씩 넣어셨는지요?(혹시 한번에 여러마리를 함께 투입하셨는지요?)
네번째 생물 투입시 시간을 두고 물을 점진적으로 투입을 하여 생물이 온도와 PH 쇼크로 인한 충격을 최소화 하여 투입을 하셨는지요?
다섯번째 부분환수시 온도와 염도를 적정하게 맞추어 환수를 하셨는지요?
여섯번째 현재 넣으신 생물로 보면 골든 퍼큘라를 제외한 나머지 생물은 수질및 먹이 붙임 등이 까다로운 어종입니다.
생물을 구입한 수족관에서 조규만님께 위 생물들을 키워셔도 좋다고 추천을 하셔어 구입을 하셨다면 그 수족관이 아주 잘못된 곳 입니다.!!!

갈조에대한 설명은 미생물 싸이클이 순환하는 것으로 전혀 문제 될것이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배양된 라이브 샌드 없이 수조를 셋팅하였을 경우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물을 투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현재 수조에 수질테스트를 한번 해보셨는지요?(암모니아. 아질산, 질산염,PH, 염도)
위 질문을 드린사항은 해수어를 키우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보시고 전화주십시요.
혹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현재온도와
히터를 확인해주십시요. 혹 히터의 불량이 생길수 있으니까요.(온도의 급격한 변화로 생물이 쇼크를 받을수 있습니다.)

 

첫째:산지 한달 되었으니 한달되었지요..
둘째:일주일째 나비3마리,2주일째 트리거와엔젤,그리고 2일후 골든퍼큘러...그리고 3주째 갈조시작..
셋째,넷째,다섯째,여섯째:수족관이 아닌 개인거래로 판매자어항에서 직접 먹이 잘먹고 움직임 좋은 놈으로 사왔으며 사온후 2시간 30분정도의 적응기간을 가졌습니다. 물론 각 날에 사온 고기들은 동시에 투입했으며 환수시에는 염도,온도 잘 맞추고 보충수통을 이용해 점진적으로 했습니다. 일주일동안 먹이 잘먹고 움직임도 좋다가 갈조가 심해지면서부터 이상해 졌다는 거지요...제가 염려하는것은 배양된 라이브샌드 없이 생물투입하다가 심한갈조(저처럼) 때문에 생물이 죽는 경우는 없나입니다. 저는 초보이지만 갈조는 물론 미생물 싸이클의 순환이지만 이때 발생하는 질산염으로 생물들이 죽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거지요...

 

안녕하세요.
씨렉스 황실장입니다.
보통 빠른 생물 투입이 가능한 요인으로는 충분히 미생물이 배양된 여과조내 여과제 라이브 샌드와 더불어 미생물 그리고 싸이클이 형성되어져 있는 해수가 복합적으로 투입이 되었을 경우 노 싸이클링이 형성이 됩니다.(요즘은 배양된 라이브샌드/해수도 수입이 되고 있으니까요..표지에도 노 싸이클링/인스턴스 싸이클링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무슨말인가 하면 수조내 처음부터 미생물의 순환 싸이클을 형성시키기 위한 시간은 아주 극단적으로 줄여나가는 겁니다.
일반인들께서 새물로 물을 잡고 자연적인 미생물 싸이클을 기다리기 위해서는 최소 한달 부터 2달까지 지다리셔야 합니다.
이유는 호기성 박테리아가 아닌 아질산 박테리아군이 자연스럽게 생성되기 위한 조건이 최소 4주 이상 걸리기때문입니다.
새물에 좋은 미생물을 넣었다고 하여도 버텨 주는 한계가 있었을 겁니다.
생물이 한마리 한마리 투입될때마다 투입된 생물로 인하여 발생되는 유해 유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다음 미생물 즉 아질산 박테리아와 질산염 박테리아의 숫자도 증식이 됩니다.
한마리 한마리 투입될때마다 시간차를 두시고 수질을 확인하면서 이상이 없을때 투입을 하셔야 수조내 미생물들이 수조 상황에 맞게끔 증식을 해나가면서 유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시간과 함께 수조내 안정적인 수질 형성을 이루어져 나가는 것입니다.
직접 방문하시고 예약을 하신 분들의 경우저희쪽에서 여과조를 박스채로 배양통에 담구어 여과조도 배야을 시켜 드리며 더불어 배양된 산호사를 드리고 있습니다.
무슨 이야기 인가 하면 저희 쪽에서 여과조를 만들어 출고를 하여도 소비자분의 수조 속에서는 동일하게 수질이 안정적으로 형성이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처음 일주일째 벌써 수질에 민감한 나비를 3마리를 한번에 투입을 하였다면 그차체로 이미 너무 빠른 시간내에 과도한 생물 투입이 이루어 진것입니다.
규칙적인 부분환수는 수조내 유기물인 암모니아.아질산.질산염의 수치를 한시적으로 낮추어 줄뿐 근본적인 미생물에 의한 싸이클은 아니라는 겁니다.
갈조가 현재 빠른 속도로 진행이 되고 있다는 이야기는 복합적으로 조명의 양과 함께 더불어 다음 미생물 진행이 완전하게 이루어져 있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먼저 현재 수질테스트 시약이 있으시다면 수질 검사를 해보시구요..어떤 수치가 뜨는지 알려 주세요.
그리고 조금만 천천히 생물 투입해 주세요.
최초 생물 투입시 한마리 정도는 수질에 강한 녀석으로 투입을 하여 미생물 증식에 도움이 되게 하시구요.
현재 상황에서는 많은 생물 투입으로 호기성 박테리아의 숫자는 많은데 비하여 혐기성 계열의 박테리아가 많이 부족한 상태일 겁니다.
전화 주세요.(추가로 드릴 수 있는 것은 드리겠습니다.)
일단 배양한 미생물과 더불어 배양 산호사 일부를 드릴테니 산호사는 수조 바닥에 펼쳐 깔아 놓으시면 되구요.
미생물 스펀지는 3일 정도 후에 꽊 짜신후에 빼내시면 됩니다.
(현제 수질 테스트 경과와 저희가 보내드릴 미생물 넣고 3일 후에 테스트를 한번 해보세요.)
어짜피 해수어는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조금만 더 인내하고 천천히 가시면 건강한 생물을 키우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미생물을 배양하는 곳이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하루 전에 전화 주셔야 저희가 다음날 출근하면서 가져 올 수 있으니
오늘 이라도 전화 주시면 내일 보내드려 월요일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월요일 전화 주시면 수요일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