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프및 여과조 관련/기능성 아크릴 여과기

SRH 450 외부여과기

샤토마고 2008. 12. 22. 23:29

오늘 아크릴로 외부 후면/측면 겸용 섬프조를 만들었습니다.

해수/담수 공용입니다.

간단한 기본 설명은 ABS로 만든 여과조와 거의 동일하구요.

아크릴로 만든 제품은 조금 더 수정하여 제작이 되었습니다.

일단 기본 사양은 가로 450MM 높이 555MM 폭 100MM입니다.

순수 물로 채웠을 경우 물량이 20L 정도 되며 여과제는 사진 상단에서 보시면 중간 부분의 공간과 보조 수류모터실 하단부까지  취향에 맞게 채워 넣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 만땅으로 여과제를 채우신다면 10~12L 까지는 채우실 수 있습니다.

어지간한 섬프조 여과력과 비슷할 겁니다.

따라서 본 여과조 스펙으로 기본 45~60CM 수조까지는 충분하리라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수조 높이는 45CM 기준으로 제작된 여과조 입니다.

주문 사향에 따라 더 높게 아니면 폭이 더 넓게 가로로 길게 다 제작이 됩니다.

 

**  판매가 **

1.아크릴로 제작된 여과조

(1) 기본 판매가 : 16만원 (보조 수류모터는 별매 입니다--집에 보통 여분으로 굴러 다니는 것들이 많으시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입수 파이프는 현제 자크노 것으로 입수관과 입수 노즐을 선택하였습니다..굳이 비싼것이 필요가 없으니까요.

      문제는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현제 5대분 정도 구비를 해 놓았구요(시중에 물건이 잠겼어요..구할 수가 없내요.).

      향후 제고가 떨어지면  대안이 에하임 제품입니다..좀 가격이 나가죠..^^;;

      집에 쓰시던 입수관 파이프 세트가 있으시면 판매가에서 8.000원 배시면 됩니다.

      모터가 없으시면 나름 시중가 보다 저렴하게 드릴 수 있습니다.

      메인 입수 모터(코리아 메도 10W / 23W) 보조 수류모터(코리아 메도 7W 협신 7W / 에하임 멈펙트 300/600-참고로 에하임 모터는

      가격이 장난이 아니게 올랐습니다.)

       전기기포기하고 걸이식 스키머는 보통 하나씩은 다 가지고 계시니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정 없으신 분들은 문의 주시구요.

       기본 물리적 여과 필터 패드 2장과 입수관 세트 23w 코리아 메도 모터 1개 와 배관 소품 일체 포함으로 드립니다. 

        기본 메인 모터를 10w로 하시면 판매가에서 2.000원 빼시면 됩니다.

2. ABS로 제작된 여과조  

(1) 기본 판매가 : 13만원

     나머지 부가 사항은 윗 부분과 같습니다.

 

** 유막 제거기를 설치하고 싶으시면 유막제거기를 입수관 대신에 부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 금액 산정에 있어 이런 크기에 여과조를 ~~~이정도면 정말로 깍아 달라는 말씀 못하실 정도로 책정해 보았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여러개 만들어 놓지도 않습니다..그때그때 주문 주시면 만들어 드립니다.

   회사 메인으로 하는 일이 따로 있기 때문에 이런 소품 만들어 먹고 사는 회사가 아니라 빠른 시간에 만들어 드리지도 못합니다.

   시간날때 마다 꼼지락 꼼지락^^ 거려 만들어 드려야 합니다.

    짧아도 5일은 주셔야 합니다.

 

사진과 함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1.첫번쩨 사진들은 이 여과조 출수구에 사용되는 부속류 입니다.

기성 모터에 딸려 나오는 부속들이니 차후 쉽게 시중에서 구입하실 수 있는 제품들이기도 합니다.

아래 조합된 사진처럼 아주 쉽게 끼우시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토출구 방향 역시 마음대로 조절 하실 수 있습니다.)

 

 

 

 

2.메인 리턴모터 장착 사진입니다.

16/22 외부여과기용 입수 파이프에 16/22 실리콘 호스를 이용하여 결합된 사진입니다.

모터는 10W로 하였구요..모터 입수구에 실리콘 호스를 끼우시려면 안맞으니 호스를 라이터 불로 살작 달구어 주신후에 끼우시면 꽉  맞아 들어 갑니다.

이렇게 결합된 모터와 파이프를 여과조 입수구 격벽에 그냥 집어 넣으시면 기본 장착 끝나는 겁니다..아주 쉽죠.^^

나중에 모터 빼실일 있으시면 그냥 들어올리시면 됩니다..이건 더 쉽죠..^^;;

최초 세팅시 파이프에 에어가 차서 모터가 물을 흡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실리콘 호스 중간에 홀타공 두개 정도만 해주시고 수조에 있는 물을 컵으로 몇번 떠서 넣으시다 보면 작동이 됩니다.

최초 처음 세팅시에만 일어나는 경우 입니다.

그다음 부터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모터실 바로 옆 칸은 물리적 여과조 칸으로서 여과 패드를 끼워 놓은 사진입니다.

차후 청소시  손가락 두개로 잡아 위로 들어내시고 씻으신 다음에 다시 끼워만 주시면 끝~~~

히터도 이공간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3.출수구 오리주둥이는 현제 총 3개로 만들어 놓았으면 그중에 원하시는 파이프에 7W 수중모터를 엘보를 이용하여 살짝 끼워 주시면 됩니다.

토출 파이프 3개중에 원하시는 방향으로 아무거나 하나 선택하셔서 끼우시면 됩니다.

걸이식 스키머를 장착하실 분들은 가장 먼쪽의 토출 파이프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모터는 에하임 컴펙트300/600 메도 7W 협신 7W 필그린 7W 다 호환이 됩니다.

집에 하나쯤은 굴러 다니는 모터 이용하시면 됩니다.

차후 만들어 지는 여과조에는 토출 파이프가 4개가 될겁니다.(미관상 전혀 나쁘지 않습니다.)

** 가장 중요한 사항 하나 알려드립니다. **

가령 메인 흡입 모터가 10W 라면 보조 토출 수류모터의 출력은 10W 보다 적은 출력의 모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메인 흡입 모터가 20W 라면 보조 수류 모터 장착은 20W 이하로 맞추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메인이 10W 라면 보조 모터는 7W 한개나 5W급 모터 2개를 거실 수 있습니다.

메인이 20W 모터라면 보조 수류 모터는 10~15W 한개나 7W급 모터 2개를 거실 수가 있습니다.

이해 되시죠?

메인보다 보조모터의 출력이 크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시면 바로 해답이 나옵니다.^^

 

 

 

4.뚜껑은 2개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각 양쪽 끝으로 캄막이를 해놓아 옆으로 밀리거나 앞뒤로 움직여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상부 홀타공은 해 놓았습니다.

스키머를 사용하실 분들은 우측의 적은 뚜껑을 들어 내시고 장착하여 여과조 측면에 걸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내부에 있는 모터선들은 여과조 좌측.우측 어느 방향으로 몰아서  여과조 후면에 따놓은 홀을 이용하여 빼내시면 됩니다.

후면에 공간이 없어 측면으로 전선 홀작업 해달라시면 그것도 가능합니다.

내부 스키머를 걸었을시에  스키머 에어선 역시 여과조 내부로 다 이동이 가능하도록 격벽에 홀을따놓고 마운트 작업을 해 놓았으니 선정리 하시고 케이블 타이로 마운트에 걸어 조여만 주시면 깨끗하게 정리되는 겁니다.

수조 내부에 있는 마운트는 본드로 접합하였기 때문에 떨어질 염려는 없습니다.

후면쪽으로 붙여 놓은 마운트는 띠워내실 분들은 간단하게 띄어내실 수 있습니다.

  

 

 

 

 

 

 

 

 

 

 

 

 

 

 

5.스키머 사용자를 위하여 아크릴로 받침대를 만들어 여과조 측면에 붙여 놓앗습니다.

전기 지고기는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결속해 주시면 됩니다.

이 기포기용 받침대는 여과조 우측면/촤측면 워하시는 곳으로 작업해 드릴 수 있으며 다른 모니터류를 붙이고자 하시는 분들은 양쪽으로 붙여 달라시면 두개를 만들어 붙여 드리 겠습니다.

같은 재질의 아크릴이나 붙여 놓아도 별로 티도 나지 않습니다.

에어호스선은 후면 홀타공을 이용하여 여과조 내부로 이동하여 스키머에 연결하시면 최대한 깨끗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담수 하시는 분들은 전기기포기에 에어스톤 이나 원반 디스크 걸어 수조 내부로 넣으시면 됩니다.

 

 

 

 

 

 

 

6.마지막으로 45큐브 수조에 장착한 사진입니다.

여과조 장착은 먼저 수조를 자리잡은 다음에 여과조 박스를 잘짝 들어서 수조 후면에 붙여서 안착을 시키시고 토출 파이프와 메인 여과모터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여과조 상단 중간을 자세히 보시면 아크릴로 걸이대를 만들어 놓아 수조 중앙 상단에 걸리게끔 해 놓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넘어뜨리려 강하게 잡아 당기기 않는한 뒤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누드 수족관인데 올 블랙 아크릴을 사용하여 밀착을 시키니 자동적으로 후면은 시트지 붙여 놓은것 보다 더 깨끗합니다.

일단 두가지 모터를 사용하여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한가지는 10W 메인모터에 7W 보조 수류모터 장착

또 한가지는 23W 메인 모터에 10W 보조 수류모터 장착 사진입니다.

수면의 파장을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 상으로는 수류가 별로 안세 보일지 몰라도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토출 파이프 오리주둥이를 조절하여 각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7W 10W 의 모터가 상단부를 흔들어 준다고 생각해 보시면 감이 오실 겁니다.

 

 

 

 

 

 

 

 

 

 

 

 

 

 

 

 

 7.동영상입니다.

 

 

 

 

8. 마지막으로 변변치 않은 여과조를 끝까지 보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보시고 이런부분은 이렇게 하면 더 좋겠다라는 의견이 잇으시면 반영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본 여과조는 상황에 따라 수시로 일부가 변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