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프및 여과조 관련/기능성 아크릴 여과기

SR-1 아크릴 외부여과기

샤토마고 2008. 10. 24. 21:04

아크릴 외부 여과기 두번제 프로젝트

판매가 :여과조 기본 가격 43만원

모터/호스/입.출 수 파이프는 별도 가격입니다.

여과조 내부 여과제를 넣을 수 있는 여과박스를 아크릴과 ABS로 조합하여 제작을 하면 3만원의 추가 비용 절감이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모터는 수륙 양용 모터만 다 가능합니다.

기존 섬프조를 사용하시는 분들게서도 섬프조와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여과조 총 크기(상부 배관은 제외한 순수 여과조 크기 입니다.)

가로 450mm

폭 580mm

높이 500mm

사용아크릴 : 15MM/8MM/5MM 주문형 신제 검정.투명 아크릴(조그만한 조각도 재생 아크릴은 사용하지를 않습니다.)

상부 고정 나사: 8MM 서스 나비 볼트

 

보급형으로 제작이 되며 여과조내 충 물량은 75L 가량 나오며 여과제를 세팅할 수 있는 량은 대략 45L 정로로서   일반 대형 외부여과기 2대를  넘는 여과 용적을 보이는 아크릴 외부 여과기 입니다.

하부장 높이가 낮은 고객님들도 하부장 내부에 충분히 넣을 수 있도록 높이를 좀 낮추었으며 여과조 상단부 입수구 파이프를 설치 하여도 하부장 상단에 걸리지 않습니다.

여과조 맨 하단 슬러지 쌓이는 부분의 공간에 기존 여과조들 처럼 평편한 모양이 아니라 경사지게 만들었습니다..글상으로는 이해 못하실 것 같구요.

나중에 실제로 보시면 이해 하실 겁니다. 

여과조 하부에서 나오는 출수구 파이프 라인은 고객님 하부장 사정에 따라 전면.후면.좌측. 우측면 어느 곳으로도 방향을 뺄 수가 있습니다.

모터는 수륙 양용 모터면 다 가능하며  하부장 크기에 따라 여과조 상단 하부장 좌.우측하단 전면..원하시는 곳으로 작업을 해드립니다.

입.출수 배관라인은 모두 16/22  규격호스에 맞게 작업을 하니 고객님들 상황에 따라 원하시는 회사의 제품으로 결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입.출수 실리콘 호스 중간에 더블탭만 달아 주시면 향후 여과조 청소시에 편리할 것입니다.

사용되는 방수 고무는 EPDM 방수고무를 사용하며 해수 수조로 사용하실 분들은 차후 따로 말씀을 주시면 CR 방수고무를 사용하게 됩니다.

 상부 드래인 파이프에서 내려오는 여과조 상단 한곳으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과조 상단 내부에 PVC 파이프를 이용 한곳에 집중되어 떨어지지 않고 여과조 상단에 골고루 떨어지게 제작이 됩니다.(각 파이프는 모두 결합 분해가 간단하게 이루어 집니다.)

여과조 전면부는 기존 SRL-1제품과 같이 전면부 별도의 슬라이딩 방식의 검정 아크릴 문을 만들어 평소 여과조 내부에 암실 유지기능을 유지시키다가 가끔 여과조 내부에 슬러지 상황등과 같은 내용물을 확인 하시고 싶으실때만 개방하여 보시면 되는 구조 입니다.

외부여과기 기능과 동시에 섬프조 연동도 가능하도록 제작.

섬프조에 연동하실 분들은 섬프조 리턴실에 10w의 저출력 모터 한개만 걸어 주시면 혐기성 침전조 역활을 하며 기존 리턴실에 있는 대용량의 모터에 연동을 간단하게 시켜 모터 한개로 더욱 진화된 여과력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하부장 내부에 수납이 가능하도록 제작합니다.

예비 출수구 1개 예비 입수구 1개 추가로서 총 4개의 입.출수 파이프를 장착 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 편의에 따라 쉽게 밸브로 개폐 가능하며 수조내 좌.우측 어느곳으로도 입출수 파이프를 보내어 베어탱크의 경우 바닥 슬러지들이 한곳에 정체되어 모여있지 않도록 합니다.

 

 

 

 

 

 

 

 

 

 

 

 여과제가 들어가는 여과박스 3개와 상부 슬러지 흡착용 박스 1개 총 4개의 아크릴 박스가 장착됩니다.

사진상에는 상단.중단 여과제는 라이브 세라믹 미디엄 싸이즈로 채웠고 하단 여과조는 라이브 세라믹 스몰 싸이즈로 채웠습니다.

개인적인 단판으로는 상단 첫번제 여과조는 링타입의 여과제를 채우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것 같습니다.

출수구 파이프 라인은 경우에따라 사진과 같이 2개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배관을 해보았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13mm 볼밸브가 구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제작사에서도 수요가 없어 제작을 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저 볼밸브를 못구한다면 그냥 실리콘 호스에 장착하는 더블탭으로 장착하시념 될 것 같습니다.

출수구 샤워 파이프는 그냥 만들어본 것입니다.

상단부 기존 샤워 파이프 방식에 하단에 좀 적게 또 하나를 만들어 하단부위로 일부 수류를 보내어 구석에 쌓일 수 있는 슬러지들을 위한 일종의 잔머리 작품입니다.^^;;

엘보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모두 분리및 회전 가능합니다. 따라서 하단 부의는 90도 각도에서 원하시는 방향으로 보조 수류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이건 그냥 제 개인적으로 만들어 본것입니다..실제 제품에는 장착하지 않습니다..손제주 조금만 있으신 분들은 자작해서 만들어 사용하세요.^^)

오늘 마루리 작업 끝났습니다.

처음 의도 했던 거보다는 자제가 조금 더 사용이 되었습니다.

안해도 그만이었겠지만 제대로된 여과조 만드는거 자제비 조금 더 들어가더라도 기능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된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판매가도 조금 올라갈 예정입니다.(순수 추가로 소요된 자제비만 인상을 하겠습니다.)

여과조 측면에 아크릴로 방진판 받침을 만들어  에하임 컴펙트 3000 모터를 올려 장착을 해 보았습니다.

사진상의 호스는 모터 가동 시험을 위하여 자전 시키는 사진입니다.

참고로 이 방진판은 옵션사항입니다.(하부장 바닥에 그냥 내려 놓으실 분들은 필요 없는 방진판 받침입니다.)

총 생물학적 여과조 3칸에 상부 물지적 여과조 1칸(사진상에는 에하임의 에피 픽스를 넣었습니다..다른 이유는 없구요..회사에 굵은 입자의 캐시미론이 떨어져 임시 방편으로...^^..실제로는 캐시미론 솜이 장착이 됩니다.)

여과조 맨 하단에 사선으로 받침을 장착하여 최종 분진이 여과조 사각지대에 머무르지 않게끔 하기 위하여 출수구 방향으로 최대한 각을 만들어 붙였습니다.

오늘부로 이 여과조 프로젝트는 일단 마감합니다.

내일부터 발주 들어온 아크릴 수조와 기타 여과조들 제작에 들어가야 해서요.

여로모로 부족한 여과조지만 긍적적인 시각으로 보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