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프및 여과조 관련/기능성 아크릴 여과기

측면 섬프 여과기 프로젝트

샤토마고 2008. 12. 19. 21:43

해수 동호 회원님께 외부 섬프조를 만들어 보라는 권유를 받고 시작을 해봅니다.

일단 ABS 소제를 바탕으로 기본 사향을 만들어 테스트 중입니다.

중간 중간 수정도 해야하고 변칙적인 사항이 많아서 실험 모델은 ABS로 시작을 합니다.

여과조 싸이즈는 가로 450MM 폭 100MM 높이 550MM 입니다.

수조의 높이가 450MM를 기준으로 제작을 해봅니다.

이 구조는 수조 후면에 밀착을 시켜서 사용을 하셔도 되고 측면 어느쪽에나 거치시켜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내부 순수 여과제를 채울 수 있는 생물학적 여과조 공간이 물량으로 따지자면 12L 이고 실제 여과제를 채우신다면 대략 10L 정도는 채우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정도 여과제 용적이면 일반 가로 450~600MM 내외의 수조는 충분히 커버하고도 남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원하시는 여과제나 산호사를 양파망에 넣어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입수구 격벽 내부에는 10W 모터를 장착하였습니다.

입수구 파이프는 일반 저면 여과조에 딸려 나오는 원형 파이프를 이용하여 쉽게 탈부착하여 길이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여과조로 조인되는 부분은 일반 PVC엘보와 실리콘 호스를 이용하여 조인하였습니다.

실제 메인모터는 첫번쩨 격벽 내부에 떠 있는 겁니다.

입수구 파이프 중간 역으로 조인하여야 하는 부분이 있어 PVC파이프에 테프론을 감아 연결하였습니다.

입수구 석션부분은 일반 AP원형 프리필터 스펀지 내부에 있는 스트레이너를 이용하여 흡입망을 대신 하였구요.

돈 안들이고 만들려다 보니 별 짓을 다 합니다.^^

첫번제 흡입된 격벽을 통하여 물이 다음번 격벽으로 수직 하양 이동이 됩니다.

이부분에는 여과 패트를 끼워 넣어 물리적 여과 기능을 담당합니다.(패드를 탈 부착 하실때에는 그냥 위로 빼올리시면 됩니다.)

다음번 칸은 생물학적 여과칸으로서 수직으로 타고 넘는 구조가 아니고 출수구 격벽으로 상.중.하단으로 물이 유속이 각기 틀리게 하였습니다.

따라서 빠른 유속으로 인한 미생물 배지 공간의 손실율을 줄이고 각 흐름속에서 다양한 미생물 군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해 보았습니다.

마지막 출수구 칸은 입수구로 들어온 순수 모터의 흡입량 만큼 자연 낙하식으로 하기 위하여 총 3개의 토출 엘보를 걸어 각기 다른 방향으로 물을 보낼 수 있도록 해 보았습니다.

총 3개의 토출 파이프중에 한나를 선택하여 일반 수중모터 5~7W를 장착하여 좀 더 강한 수류를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그냥 모터 출수구를 끼우시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메인모터보다 보조 수류모터의 출력이 크면 안됩니다.)

사진상에는 보조 출수 수류모터 7W를 물려 보았습니다.

또한 마지막 칸에는 스키머 사용자를 위하여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걸이식 에어 리프트형 스키머를 장착 하실 수 있습니다.

히터를 장착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직 미완성이라 뚜껑도 없습니다.^^;;

완제품으로 나오려면 몇일 더 시간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실제품은 검정 아크릴을 사용하여 제작을 할 수도 있고..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ABS로 할 수도 있습니다.

좀 저렴하게 그리고 기능상으로는 최상으로 만들어 보려 합니다.

그리고 입수구 파이프라인에 유막제거기를 장착할 수 있도록 버전을 달리할 생각입니다.

앞에 보이는 조그만 아크릴 수조가 실제 높이를 450MM로 맞추어 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장착하시면 상단부 100MM 정도만 보이게 되는 겁니다.

정 보기 싫으시다는 분들은 시트지 사다가 붙이셔도 되구요......^^(ABS로 제작하였을 경우)

아무튼 아크릴로도 만들고 ABS로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반 외부 섬프조를 보니  가격이 좀 많이 비싸기는 하더군요.

아무튼 충분히 만족하실 만한 금액으로 산정을 해보겠습니다. 

아직 한참 부족한 미완성 제품이지만 보시고 다른 아이디어가 있다면 의견 주세요.

타당하다면 검토하여 제작에 반영을 하겠습니다.

처음이 만들기에 지랄^^같아서 그렇지 완성되고 손에 붙으면 빠른 속도로 만들수 있을 것 긑습니다. 

아..그리고 높이는 원하시는 대로 만들어 드릴 수가 있구요..좀 낮은 걸로 원하시면 여과조 높이를 적게 반들고 하단에 다리를 세워 만들면 됩니다..굳이 그럴필요는 없을 것 긑지만요...어짜피 물량도 좋아지고..굵은 산호사.아라고 나이트로 포지션을 좀 가져가면 여과제 값을 줄일 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