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프및 여과조 관련/아크릴 외부 배면 여과기

기능성 아크릴 배면 여과조

샤토마고 2012. 9. 13. 19:42

*해수.담수 공용 여과조 입니다.*

 

김**님

현제 제작중인 기능성 배면 여과조 입니다.

현제까지 전세계에서 아마도 한대만 먼저 존재하는 여과조일 겁니다..^^

일단 기존 이중 구조의 침전조 기능이 있는 여과조 구성은 같지만 수조 본체 하부 역저면 공간에 배면 여과조에서 무동력으로 이차 여과된 물량중 최소 일부 물량이 수조 본에 바닥으로 제 공급이 되는 구조 입니다.

동영상은 본체 수조 바닥 역저면 공간에 유입될 물의 출수량입니다.

자세한 사진은 공개하지 않을 거구요.

완성후 사진만 공개가 될 겁니다.

오늘 토요일까지의 제작 과정 사진입니다.

모든 아크릴 접합과 가공은 수작업 샌딩과 루터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름걸고 보증 드립니다...최소 10년이상 사용하셔도 이상없을 겁니다.

450수조용 기능성 배변 여과조 (차후 600큐브급 수조에 사용하셔도 전혀 지장없을 여과 스펙입니다.)

500*200*570

5~8mm 아크릴 사용

월요일부터 작업 상황별 사진과 설명 드릴 겁니다.

 

마지막 사진은 제가 일부러 찍어 올립니다.

후면 침전조 바닥 ABS구조물이 아크릴 본체와 오차없이 1;1로 제작하지 못하는 관계로 약간식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별도로 말씀안드리면 차후 침전조에 여과제나 산호사 채우실때 1MM 정도뜬 공간으로 물이 올라와 여과가 덜되는것 아닌가 생각하실 것 같아서요.

수조 하부 바닥면에서 실리콘으로 밀봉처리 하였으니 손실율 없습니다.

이건제가 무상으로 머리를 조금 더 굴려서 만들어본 전기기포기 거치대 입니다.

이전 버전들은 여과조 측면에 아크릴 구조물에 전기기포기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거치하게 되어 있는데..유관상 전기기포기가 보기 싫을 수 있으므로 슬라이딩 방식으로 박스를 만들어 끼워 넣을 수 있게 제작해 보았습니다.

박스는 그냥 탈부착 하실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일단 먼저 그냥 전기기포기를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구조물에 장착할 수 있구요.

다음이 박스를 이용하여 위에서 그냥 끼워 내리시면 숨겨지는 구조 입니다.

전기기포기 주 전원선은 박스 밑으로 내리면 되구요.

기포기 에어호스선은 취향에 따라 그냥 상부 박스 뚜껑쪽으로 빼셔도 되고 아니면 측면에 뚫어 놓은 구멍으로 빼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편하실 대로 사용...

내일 여과조 측면에 붙이는 작업을 할 겁니다.

공갈 오버플로우 박스 입니다.

슬라이딩 문을 전면쪽 문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게 차후 관리나 박스 내부 상황을 보시는데 더 편리할 것 같아 작업을 하였습니다.

전면 슬라이딩 문은 두가지 버전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검정문과 투명문 두가지 버전이므로 개인 취향에 따라 상황에 맞게 사용하세요.

투명 아크릴을 사용할 경우 내부 슬러지 유입상황이나 필터류에 낀 상황을 쉽게 유관상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박스내부에 3W 짜리 필그린 모터를 이용하여 보조 수류 모터겸 박스 내부로 유입되는 물량을 증가시키는 목적도 있습니다.(이것도 그냥 공짜로 드립니다.^^)

가령 메인 여과조 모터가 8W 라면 박스 모터가 3W 이니 총 11W 급의 물량이 공갈박스 내부로 유입이 되는 겁니다.

그만큼 빠르게 수조내 슬러지들을 공갈박스 내부로 빨아들일 수 있는 겁니다.

차후 공갈박스내 모터를 더 큰것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5~7W급)

더 큰모터로 교체시 국산 모터면 다 홀더에 맞게 해 놓았구요.

모터 출력이 커질수록 수류 보강 효과도 있고 박스내로 슬러지 유입 효과도 증가가 될 겁니다.

여과력과는 무관한 수류 모터구요.

토출구는 수류 확산관 끼워 놓았구요.360도 회전과 상하 높이도 다 조절이 되니 원하시는 곳으로 슬러지 정체 공간을 향해 수류를 보내실 수 있을 겁니다.

메인 여과조에서 흡입되는 입수관 파이프와 조인되는 버전이 두가지로 준비를 하였으니 마음대로 선택하여 사용하시구요.

개인적으로는 필터하나 걸어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겁니다.

슬러지 유입율을 역과조 본체 내부로 최대한 적에 보내는 것이 차후 배면 여과조 청소주기를 더 늦게 가져갈 수 있고 여과력 증강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공갈박스 문이 전면이기 때문에 상황에따라 전면 문을 개방하고 필터에 끼인 스펀지를 꺼내어 물에 씻어 다시 끼워 넣으시는 것이 더 손쉽고 효율적일 겁니다.

스펀지 필터는 사진에 보이는것 처럼 검정 원형 필터와 직사각형 노란색 필터 두가지를 드릴 겁니다..편하신 대로 사용하시구요.

입수파이프 길이는 제가 조절하여 일부 잘라낼 거구요..별도 홀타공을 하여 효율을 높여 놓을 겁니다.

공갈박스 거치는 수조 측면에 끼워 넣고 손가락으로 서스 볼트를 살짝돌려 고정하시면 됩니다.

현제 수조 유리가 6MM지만 차후 600큐브급이나 8MM 유리두께의 수조를 사용하시더라고 장착가능하게 하여 놓았습니다.

땡 잡으셨습니다..^^...재미있는 일이라 해드릴 수 있는 것은 그냥 해드리는 겁니다.

** 오늘 화요일 다 제작이 되었습니다. **

내일 오전 모터들만 다시 선정하여 장착하고 포장하면 됩니다.

사용되는 모터류들은 (배면 여과조 메인모터& 침전조용 모터) 제가 다시 내일 점신시간쯤에 글을 수정하여 올려드릴 겁니다.

여러가지 와트수의 모터들을 가지고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이 구조물들은 여과조 입수칸 내부에 한개(사진상 오른쪽)왼쪽 것은 내부 전면 여과조중 두번쩨 칸에 넣으시면 됩니다.(하부 격벽이 떠 있는 곳에 넣는 겁니다.)

아시다시피 배면 여과조이기 때문에 수직으로 흐름의 물을 조금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해 장착을 하는 거구요.

여과제로 인하여 넘어가는 칸의 물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쩨 입수칸(제일 넓은 공간)에 넣으실때는 사진상의 홀타공이 되어 있는 쪽이 여과조 내부 빗살이 쳐져 있는 쪽으로 붙여 넗으시면 됩니다.

퍼셀펫 스키머 장착용 구조물 입니다.

입수칸 후면에 붙여 놓았고 3단으로 해 놓았으니 원하는 곳에 장착하시고 수위 조절 하시면 됩니다.

역저면 구조물 입니다.

단순한 구조는 아니구요.

내부에는 라이브볼중 특정 파트만 종이컵 한컵 넣어 두었습니다.

하부 판이 본판 보다 일부러 더 크게 제작이 되었습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닥면이 5mm 정도 떠 있는 구조 입니다.

블랙박스 여과조와 같은 원리구요..별도의 플래넘 공간이며 본판에서 일부 물량이 이 하부로 또 공급이 됩니다...이유는 묻지 마시구요.

좌측면 후방에 PC 파이프가 장착이 됩니다..이 파이프가 여과조 본체에서 내려오는 물량 공급 호스선과 조인이 되는 겁니다.

여과조 내부에서 올라오는 무동력 물량 공급 호스선입니다.

배면 여과조 전면 상부에 홀타공을 해 놓았으니 그쪽으로 빼내시면 됩니다.

여과조 내부에서는 마운트와 타이를 이용하여 일부 결속해 놓았으니 걸리적 거리는 것 없습니다.

다만 차후 만지시더라도 이 호스선이 내부에서 꺽여 물 공급이 안되게는 하지 마시구요.

여과조 우측면 하단에 전기기포기 거치대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윗글에 언급한 대로 커버를 개방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스키머 호스선과 조인하시면 되구요.(제가 역류 방지기 하나 같이 넣어 보내드릴테니 조인하시면 됩니다.)

여과조 토출구 부분입니다.

총 4개로 만들어 놓았고 (토출구는 분리되어 보내집니다.)수조에 먼저 여과조를 안착한 후에 토출구 파이프들을 끼워 넣으시면 됩니다.(뱡향 전환 높낮이 조절도 되니 원하시는 쪽으로 수류를 보내시면 됩니다.)

수조 뚜껑사진(포맥스 10MM로 제작했고 안쪽으로 쫄대를 붙여 놓았기 때문에 이탈되지 않습니다.) 루터로 각면 처리 해 놓았기 때문에 보기에도 좋을 겁니다.

여과조 후면 사진(각종 전선류를 나오게 각 좌.우측으로 두개 반타공)

회사에 있는 동일한 크기의 45큐브 수조에 장착한 사진입니다.

먼저 여과조 후면에 붙이고 역저면 구조물을 수조 좌측면 쪽으로 안착을 한 후에 여과조에서 내려오는 물 호스선을 역저면 구조물 하단에 있는 PC 파이프와 조인하시면 됩니다.

입수 파이프(홀타공 해 놓아 원형 프리필터를 장착하였을 경우 전체적으로 슬러지들을 조금이라도 더 나누어 잡아주게 해 놓았습니다.)

메인 모터 부분은 양말필터 적은것 하나 있으시면 같이 넣어 입수칸에 넣고 사용하시면 슬러지들을 거의 완벽하게 잡아주고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강추

입수파이프에 물리는 메인 모터는 메도 23w짜리를 임펠러를 5mm 정도 가위로 절단하여 15w급으로 맞추어 놓았습니다.

앞으로 메인모터의 수명이 다하였을 경우 메도 모터나 일반 20w 급 모터를 구입하여 임펠러를 절단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침전조용 모터는 7w 모터를 사용하였습니다.

침전조용 모터의 출력이 너무 쎈것이 아닌가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실제 제출력이 다 나오지 않습니다.

역저면 방식이라 모터의 출력 손실율이 있고 또 그 부분에서 수조 본체 역저면 공간으로 물을 나누어 먹게 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다음 공갈박스에 3W 짜리 알모터 장착하고 엘보류 끼워 넣어 대충 먼저 방향 잡아 놓으시면 됩니다.

다음이 입수 파이프와 연결된 메인모터를 배면 여과조 입수칸에 넣고 파이프는 공갈 박스 내부에 넣으시면 됩니다.

공갈박스 슬라이딩 문은 나중에 끼워 넣으시면 됩니다.

공갈박스에서 나오는 보조 수류모터 전선은 그냥 바로 위로 뽑아 올려 배면 여과조 입수 파이프 거치용 반타공된 곳으로 넣어 다시 여과조 후면으로 뽑아 내시면 되구요.

포맥스 뚜껑은 그냥 덮으시면 됩니다.

여과조에서 나온 물 공급 호스선은 공갈박스 옆으로 붙기 때문에 유관상 보이지 않게 됩니다.

공갈박스는 거치한 후에 서스 볼트는 손가락으로 살짝만 돌려 고정하시면 됩니다,

다음이 여과조 침전조용 모터 조인 부분입니다.

엘보를 장착해 놓았기 때문에 모터 토충구 파이프에 끼워 넣기만 하면 됩니다.

사진상에는 모터 흡입구가 하단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장착하실때에는 모터 흡입구가 하늘을 보게 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과조 본체 토출구 라인과 이 침전조 토출라인의 높이가 틀립니다..이유는 제가 따로 말씀을 드리지 못할 것 같구요.)

(차후 모터 고장시 제 구입할때 국산 어느 모터도 다 조인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은 침전조 가동 사진입니다.

첫번제 홀타공에서만 침전조에서 재 여과된 물이 나올 정도로 유속이 빠르지 않습니다.

이중 일부는 수조 본체 역저면쪽으로 공급이 되게 제가 조절을 해 놓았습니다.

45큐브 수조에 장착한 사진입니다.

마지막 동영상은 입수파이프 구조상 최초 수조에 넣었을때 파이프내 에어로 인하여 메인 모터가 바로 물을 흡입하지 못합니다.

메인 모터와 조인된 백색 실리콘 호스 중간 부분에 제가 구멍을 뚫어 놓아 최초 물 유입이 빠르게 되도록 수정을 해 놓았습니다.

더 빠르게 스타트를 하고 싶으시면 모터 전원을 킨 상태에서 손을 입수칸 내부에 있는 백색 실리콘 호스를 손가락으로 잡고 눌렀다 폈다를 몇번 해주시면 바로 스타트가 됩니다.

최초 수조에 장착한 후에 수조에 물을 채우고 여과조 내부에도 물을 채우신 후에 가동하시구요.

여과조 침전조용 모터느 맨 마지막에 가동시키세요.

배면 여과조 높이가 수조 본체 보다 높기 때문에 그만큼 물량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정전시 수조 수위를 평소에 너무 높게 맞추시고 사용하시면 넘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 수위는 수조 상단 기준 3CM 정도 하단을 기준으로 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조 청소나 점검 하신다고 메인 모터의 전원을 끄실 경우 반드시 침전조용 모터도 같이 끄셔야 합니다.

침전조내 여과되어 나온물이 넘치는 것이 아니고 수조 본체로 유입되는 에어호스선의 물은 계속 공급이 되는 겁니다.(즉 침전조용 알모터 흡입구의 위치 수위만큼 계속 공급이 된다는 거죠..아주 미세하게 물이 차오르게 됩니다.)..실제 넘치지는 않겠지만 안전하게 하시라는 의미에서 말씀드립니다.

이부분은 한번 테스트차 구경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수조 다 세팅하시고 물도 다 넣으신 다음에 침전조용 모터만 가동을 해보시면 아실 겁니다...역저면 여과는 계속된다는 이야기 입니다..무한정은 아니구요..침전조요유 알모터 흡이구 부분의 수위 만큼만 가동 되는 겁니다.)

반대 급부로 이 에어 호스선으로 물이 필요량 만큼 공급이 된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거의 다 설명이 끝난것 같습니다.

내일 마져 일부 수정할 부분 있으면 수정할 거구요.(모터 부분들만 테스트를 더 할겁니다.)

꼭 참조 하시구요.

제가 이런말 잘 안하는데..만들어 놓고 보니 정말 제대로 물건 하나 나온것 같습니다.

아따 힘드네요..새벽 1시 30분이넹....................

내일 점심시간 지나고 제가 연락드릴 겁니다.

수요일***

일부 수정글을 올렸구요..사진 두장 포함

여과제 투입 포지션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현제 보유하고 계신 여과제

시포락스 3L

메트릭스 5L

라이브 세라믹 3L

디 나이트릿 1L

침전조 부분은 형상이 큰 여과제는 넣으시면 안됩니다.

산호사 굵은것/디 나이트릿/메트릭스/라이브 세라믹S 싸이즈

이정도에서 선택을 하시구요.

도 세분화 하자면 침전조 왼쪽 칸부터 더 형상이 적은 여과제나 산호사를 넣으시면 됩니다.

여과조 본체 여과제 투입 스펙량

침전조 후면 공간 (총 3개의 격벽 공간)

정면에서 보았을때 좌측부터 투입 가능량

1번 : 3L

2번 : 3L

3번 : 3.6L

전면 메인 공간 왼쪽부터(입수칸은 제외)

1번 :3.5L

2번 : 3.5L

3번(토출칸): 3.5L

위 계산법은 물량 계산법에서 일정부분 빼고 계산을 한것입니다.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칸은 시포락스

두번제&세번제 칸은 라이브 세라믹과 메트릭스를 혼합하여 양파망에 넣고 사용하세요.(현제 가지고 계신 여과제를 토대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라이브볼은 여과조 입수칸에 절반 정도 넣으시고 나머지는 출수칸 쪽에 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