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주절주절 계시판

씨렉스 섬프조.수조 제작에 관한 넉두리

샤토마고 2009. 7. 1. 22:26

 

** 간단하게 섬프조.수조제작 과정을 설명드리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중요한 사항에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아크릴로 섬프조나 수조를 자작이나 기성 제품을 구입하시면 기본 외각틀을 용제 중합 접착 방식으로 제작이 되어 있나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아크릴이라고 해서 무조건 방수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대로 잔머리 안굴리고 제작을 하였을때 유리 수조에 비하여 비약적으로 누수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작을 하시거나 기성 제품들을 보면 중합 접착이 아닌 용제 접합이 대부분 입니다.

일반 기성 아크릴 수조나 섬프조 사용하시다가 접합부분이 찢어지거나 다른 어느곳에서 누수가 되면 모두 용제 접합으로 제작된 겁니다.

중합으로 제작된 수조나 섬프조는 절대 누수가 생길수 없습니다.

중합과 용재 접합은 붙어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똑 같이 보이지만 실제 붙어 있는 접합 강도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 입니다.

중합은 아래 사진과 같이 적은 섬프조라도 전부 클램프 물려서 시간차에 의한 중합 접합을 하게 됩니다.

클램프 물리고 그냥 접합제 쏘는 것이 아니구요.

공차 요법(유리 수조에서 실리콘 쏠때 많이들 사용하죠.) 아크릴 수조의 접합은 100% 공차 요법에 중합을 실시 하게 됩니다.

일반인들은 따라 하기 힘든 기술이 숨어 있구요.

용제의 성분과 사용되는 아크릴의 종류에 따라 조임 시간이 전부 다르게 됩니다.

용제의 수분 함유율에 따라 접합시간 녹는 융점이 다르니까요.

용제 업체에서 가져오면 제일 먼저 테스트 해보는게 수분 함유율 테스트 입니다.

마음에 안들면 다시 반품하고 다른 제품으로 다시 가져오고..가다 롭기 때문에 이제는 해당 업체에서도 저희가 가면 알아서 제대로 된 용제를 내어 주지요.^^;;

중합을 하게 되면 일반 아크릴 섬프조처럼 끝선에 맞추어 접합을 하지 못합니다.

가능하다고 하시는분들 계시면 속된 말로 구라지요.

구라거나 어설픈 모방이거나요.

외부로 아크릴 용융 똥이 나와야 그만큼 더 강력하게 접합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완성후 나온 똥은 전부 깍아낸 후 수작업 샌딩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 안보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섬프조라고 해도 아크릴 본체 수조 접합법과 동일하게 제작이 됩니다.

접합후 일일이 모든 각면 나온부분 루터로 밀고 수작업  콤파운드  샌딩 작업 합니다.

뭐하러 섬프조 만드는데 그리 시간을 쓰냐..물만 안새면 되지 않느냐고 반문하시면 회사 방침이고 제 방침이기도 합니다.

실력은 없지만 제품까지 어설프게 만들기 싫어서 입니다.

각면의 접합시간은 최소 이틀 이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에게 수조나 섬프조.외부 배면 여과조등 물이 담기고 수압이 걸리는 제품들은 시간을 충분히 달라고 하는 겁니다.

빨리 해달라고 하시면 그만큼 대충 클램핑 접합시간 줄여달라고 애원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이때까지 저희를 통하여 나간 모든 수조.섬프조.여과조의 외부 틀은 모두 중합 접합이 되어 나간 제품입니다.

물량이 많은 제품들은 중합이외에 내부 별도 추가 실링작업하고 보강쫄대 작업해서 출고가 됩니다.

크기에 상관없이 다 중합되어져 나갑니다.

동일한 신제 아크릴로 만드는데..왜? (가령 케미그스의 경우)

제작 단가 차이가 나냐고 하시면 위 이유 입니다.

대충 몇년쓰고 버릴 제품을 만드냐 아니면 인정하실 만큼 충분히  사용하셔도 하자 없이 만드는가의 차이 입니다.

저희가 표현하는 검정 아크릴도 신제로 주문 생산자 방식으로 제작된 아크릴 이라고 하니까..안믿는 분들도 계십니다.

검정 아크릴 신제로 보신분들이 거의 안계시니까요.

일반 아크릴 가공업체에서도 거의 찿아볼 수 없는 아크릴 입니다.

왜 없냐고 하시면 수요 자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 재생 아크릴 가지고 모든 가공물 다 만드는데 아무 문제 없으니까요.

하지만 제작 상대가 수조라면 상황이 다릅니다.

내부 분자구조가 재생 아크릴은 아주 엉망이거든요.

따라서 투명 아크릴 부분과의 접합시 텐션의 유격차이가 크게 벌어져 접합부위가 찢어 질수가 있는 겁니다.

해당 업체 초창기때 저희이게 장난 한번 쳤다가 제대로 호되게 당한적이 있거든요.

제작비는 물론이고 전부 손해 배상까지 받았을을 정도로 징글맞을 정도로  저희가 괴롭혔기 때문에 그 이후로는 다른 생각못하게 할 정도로 잘 만들어 옵니다.(열처리 시간까지 따지고 들어가니까요.)

대신 제작기간도 많이 걸립니다.

일반 신제 아크릴에 검검 수용액 부어서 만들기 이전 기존 로에 있던 모든 아크릴 수용액 잔여물 다 뽑아내고 제작업을 하게 됩니다.

아니면 아크릴 색상 자체가 중간중간 미세하게 틀려지거든요.

일반분들 보셔도 잘 모를 정도의 차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발주들어가면 새벽에 작업하신다고 합니다.

기존 시성품으로 뽑아내는 아크릴은 일반 시중 아크릴 상사들에게 납품하는 것이고 저희것은 그 시중 출고용 아크릴 용액 다 쓰고 난 이후에 제작업 들어가는 것이지요.

그래서 비용도 일반 투명 신제 아크릴과 같습니다.

시중 아크릴 재생판의 경우 모두 재생판이라고 다 같은 것이 아닙니다.

재생율 몇 % 인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누어 지고 단가도 다 틀립니다.

투명 아크릴도 마찮가지 입니다.

시중 투명 신제라고 팔리는 제품 다 재생 함유율 있습니다.

판별법은 따로 있습니다.

진짜 신제 100% 아크릴들은 가격부터 틀립니다.

신제만 100% 중요한 것이 아니고 열처리 과정이 더 중요하기도 합니다.(기타 유리판의 상태.제조 공법등도 있구요.)

판의 내부.외부 강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니까요.

전부 제작비와 관련된 사항이기도 한것이지요.

주문자 생산방식으로도 제작이 되구요.

대기업 전자 제품용으로 납품되는 아크릴도 아주 품질 좋은 거지요.

검수 자체가 장난이 아니라서 아크릴 업체에서 절대 장난 못칩니다.

장난치다 하자나면 손해배상 한방이면 회사 무너지거든요.

자랑처럼 들릴실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원자제 부터 최대한 신경써서 작업한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적어보는 글입니다.

외형상으로 보이는 것이 아크릴 수조및 섬프조의 전부가 아닙니다.

안보이는 내부 제작과정이 사실 제일 중요한 겁니다.

정말 제대로 시간과 노동력을 투입해서 제작된 아크릴 수조 보신분이 몇분이나 되시겠습니까?

이상한 똥판아크릴이나 저가의 가격에 맞게 제작된 아크릴 관련 제품 써보시고 안좋은 추억이 있다고 하시는 분들의 평가는 잘못된 평가일 뿐입니다.

처음 수조관 관련 일을 동호인이 아닌 직업으로 한지도 벌써 7년 입니다.

제대로 정직하게 만드는 것에 대한 마음은 변함이 없습니다.

가끔 아크릴 수조나 섬프조에 대한 잘못된 소문이나 저가 제조법으로 제작된 제품 써보시고 평가하시는 분들의 글니나 말씀을 들을때면 마음같아서는 조목조목 반박을 해드려 제대로 망신주소 싶을때도 많습니다.

소비자 분들도 만찮가지로 무조건 가격을 깍으려고 하시면 그만큼 아크릴 업체에서는 인건비를 줄이는 방법과 제조  공정을 줄일 수 밖에 대안이 없을 겁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투입되는 인건비와 시간대비 금액을 맞출 수가 없는 겁니다.

간단하게 아크릴 자작품 만드시고 제대로 제작된 아크릴 구조물과 비교하시는 것 자체가 넌센스인겁니다.

왜 우리나라 아크릴 수조 업계만 이런 이상한 소리를 들어야 하는지..^^;;

언젠가는 아크릴 수조 선진국들 처럼 잘들 만들어 인정 받을 날이 빨리 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오랜만에 쓸때없이 주절주절입니다.^^

아래 사진은 이번에 새롭게 제작되어 설치하게될 아크릴 섬프조 사진이며 외부  클램프 물려 중합접착 중인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