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프및 여과조 관련/담수 해수용 주문제작 섬프조

주문형 800 기능성 섬프조

샤토마고 2009. 6. 24. 22:14

고객님의 수조에 장착될 씨렉스 씨스템 섬프조 입니다.

투명아크릴은 수입판을 사용하였으며 검정판은 국내 주문형 신제 아크릴로 제작

전면부 슬라이딩 문만 5mm/3mm 검정 abs 입니다.

기본 외각틀은 모두 중합 접착으로 하기 때문에 아무리 시간이 오래 흘러도 떨어지거나 누수가 없습니다,

하단부 50mm 별도의 역저면 침전조가 연동되어 구축이 됩니다.

각 여과조 하단 공간 별로 홀타공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섬프조들처럼 조 하단 부분에 슬러지들이 침식되어 썩어 수질이 악화되는 일도 없습니다.

침전조는  7W 모터 1개로 구동이 됩니다.

침전조 장착시 장동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는 따로 해 놓았으며 사진상으로는 찍지를 않았습니다.

침전조에는 디나이트레이트 3L / 산호사 8KG / 라프 2KG으로 구축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단순히 물이 상하 이동되는 단순한 구조가 아닌 다양한 여과 박테리아에 의한 최상의 수질 밸런스에 중점을 둔 여과조 입니다.

섬프조 크기 800*450*500

8mm 아크릴 사용

전체 이중 보강으로 이루어지고 수작업이 많이 요구되는 수조인 만큼 물생활  접으시는 날까지 쓰셔도 절대 하자 없이 만드는 여과조 입니다.

제작되는 과정은 그때그대 올려드리겠습니다.

 

 

 

 

 

 

 

 

 오늘 제작 완료된 최종 모습니다.

전면 2개로 빛을 차단하는 슬라이딩 문을 만들었습니다.

하부장 높이가 낮은 관계로 빛 차단 문을 2단으로 제작을 하였습니다.

테스트 중인 여과조 내의 모터의 출력은 총 3개로 70w 급 정도의 출수량을 가지고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여 물 이동량을 테스트도 하였습니다.

동영상은 보시면 여과조 상단 부분으로도 아주 약하게 물의 흐름이 보이실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적지 않습니다.

 

* 섬프조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어떠한 담수.해수어 수족관 이라도 사람에 비유하자면 심장과 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그중에서도 침전조 부분은 간에 역활에 해당됩니다.

스키머는 심장이 아니라 신장의 역활로 보셔야 맞지 않을까 합니다.

장비가 우선시 되는 잘못 인식되어져 있는 여과조 구축 현실이 가장 답답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생물학적 여과조를 잘 구축한 후에 부족분 만큼   필요량의 장비로 보충을 하여 플러스 효과를 보셔야지 섬프조 구성은 엉망인데..당연히 장비로 돈들여 달려야 하는 현실이 되는 겁니다.

기본 메인 여과조를 각종 여러 양질의 박테리아들이 배지공간별 잘 살게끔 해주어 서로간에 유기적인 활동을 보장해 주어 안정된 수질 구현에 먼저 가장큰 주안점을 두셔야 합니다.

효과적인 섬프조 구조에 더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무조건 고가의 여과제를 넣으면 좋겠지라는 막연한 기대치와 여과제를 많이 넣는것이 아니라 각 여과제별 제조 특성과 기공의 깊이 .표면적의 질감.제조시 소성온도에 따른 여과제의 버퍼링.살균력 차이.제조시 사용된  기본 광물 원소의 비율에 따른 산화 과정......여과제 하나만 보더라도 아주 공부해야 될 사항이 많습니다.

여과제별 특성을 알고 잘 활요을 하시면 돈도 절약하시고 효율도 좋아지는 겁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여과조내 투입되는 여과제들의 기본 특성만 알고 물의 통과 유속 배지공간별로 잘 투입만 하셔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과제들별로 특징과 효율적인 사용방법등 하고 싶은 말들도 많지만 각 수입처별로 미묘한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워서 자세한 내용들은 적지는 않습니다만..공부들 해보시면 또 새로운 사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기공이 많다.가볍다.표면이 까칠하다.흡수력이 좋다..이런것으로 기본 판단을 하실 수는 있겠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세라믹화 되었을시의 생물학적 여과제로서의 기능을 먼저 공부하셔야 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내용중 한가지는 단순히 강도를 좋게 하기 위해서 세라믹화 시킨 것은 아니라는 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