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프및 여과조 관련/담수 해수용 주문제작 섬프조

SEAREX 500 섬프조

샤토마고 2009. 4. 28. 00:11

이번에 시중 기성 수조 하부장에 넣을 수 있는 섬프조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성 하부장 높이는 700MM만 되면 장착하실 수 있는 싸이즈로 구축을 해 보았습니다.

기본 구성도는 기존 섬프조에서 보지 못하셨던 이중 구조형으로 제작을 하였습니다.

섬프조 크기의 제약상 여과조내 돌아 나가는 물량의 한계를 벋어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하단부위는 별도로 적은 유속량으로 전체 면적의 공간별 격벽을 두고 물을 나누어 먹게 하였습니다.

상단은 메인 리턴 모터의 출력만큼 흐르고 하단부위는 별도로 7W 모터를 리턴실에서 하단으로 한번 여과되어 온 물을 다시 역저면 방식으로 여과조 하단 전방위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물론 리턴실과 입수구 스키머 장착 공간으로는 보내지 않습니다.

나머지 공간에 홀타공을 하여 미세하게 밀어 올리는 방식입니다.

역저면 방식이니 슬러지로 인하여 하단 여과조의 기능이 저하될 일은 없습니다.

나름 최대한의 공간 490*390*50(물량 계산법으로 9.5L 정도)의 혐기 침전조 공간을 두어 여과조내 밸런스를 맞추었습니다.

* 아래 사진과 함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제작 과정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리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아래 사진은 일반 600수조용 섬프조 입니다..총 외부 크기 500*410*405

사용자제:5MM 아크릴.ABS / 3MM ABS

첫번제 사진은 메인 섬프조 사진입니다.

측면.후면 바닥은 모두 검정으로 하였습니다.

전면부만 투명으로 하여 상황에따라 섬프조 내부 상황을 보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미생물 특성상 여과조는 가급적이면 불투명 자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현명하신 방법입니다.

메인통 하단부위는 역저면 여과조 내부 입니다.

불론 각 구획별 격벽 홀타공이 숫자별 따로 타공이 되어있습니다.

아래 ABS 똥가리들은 여과제를 대신하여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넣으면 된다하는 예시 사진입니다.

사용자 기호에 맞게 그래륱 타입의 여과제나 산호사 굵은것 아니면 알고 나이트릴 넣으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링타입은 안됩니다.!!)

일예로 그래뉼 타입 여과제 : 디 나이트릿.섭스.메트릭스.라이브 세라믹 S 싸이즈.아라고 나이트.산호사

돌아나가는 마지감 공간에는 우너하시는 분에 한하여 씨렉스에서 블랙박스 여과조 제작시 사용하는 여과물을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단 침전조 공간 : 480*390*50

 

 

 두번쩨 사진은 위 하단 혐기 침전조  상부에 접합될 상판 입니다.

출수 홀타공이 구획에 맞게끔 타공이 되어 있구요.

리턴실에 리던모터와 함께 첨전조 전용 7W 모터가 장착될 공간입니다.

침존조 전용 모터는 메도 7W (신형 이번달 신제품이구요..국내 제작입니다.)가 일반 AP 필터와 함께 간단하게 조인되어 끼워 집니다.

그러니까 최초 입수된 물이 각 여과조 칸을 거치며 여과되어 최종 도착지인 리턴실에서 다시 7W모터 용량만큼 하단 침전조로 유입이되어 한번더 정화시킨 후 여과조 바닥부위에서 미세하게 올라오는 구조 입니다.

7W 모터와 프리필터가 간단하게 도인이 되어 리턴실이라도 혹시모를 유입된 슬러지류를 흡착한 후에 하단 침전조로 보내어 집니다.(모터 탈부착.필터 탈부착 아주 간단합니다.)

 

 

 

 

 

* 세번쩨 사진은 격벽 입니다..보통 종으로 물이 넘나들지만 저희 회사 여과조 전씨스템은 횡으로 물을 나누어 먹습니다..이유는 같은 공간이라도 유속을 분산시킬 수 있고 같은 여과제 공간이라도 여과제 층마다 지나가는 유속량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미생물을 조금이라도 더 존재 시키기 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빗살타공의 깊이가 칸별로 틀립니다.

 

 

*네번쩨 사진은 격벽을 고정 시킨후의 전체 구성도 입니다.

일반 섬프조 처럼 일단 리턴모터와 스키머 사용자 분들을 위해 후면 리턴실과 스키머및 입수 공간은 충분히 확보를 해 드렸습니다.

위에서 보았을때 후면 좌측이 리턴실 우측이 입수및 스키머 공간이며 

전면 좌.우측 공간은 여과제를 넣는 공간 입니다.

공간별 싸이즈

리턴실 : 240*210

입수및 스키머 장착 공간 : 240*210

여과제 투입공간 두공간 모두 240*175

격벽의 높이는 340MM 정도

 

 

 

 

*다섯번쩨 사진은 여과조 전면이 투명으로 되어 있다보니 빛으로부터의 노출을 피할 수가 없어 전면부를 최대한 빛으로부터의 노출을 막기위해 슬라이딩 방식으로 문을 만들어 상하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부장 높이가 700MM만 되면 슬라이딩 문을 완전 개방하실 수 있습니다.

여과조내 여과제 상황과 슬러지 부분을 가금 확인 하고 싶으시면 살짝 들어 확인하시면 됩니다.

몇천원 더 들어가는 원자제 값이지만 그만큼 미생물과 빛과의 상관관계는 큽니다.

 

 

 

 

 

** 총 정리 **

하단부 침전조 의 공간은 대략 물량 개산법으로 9.1L 정도고 여과제를 넣었을시에는 대략 7L 정도 넣을 수가 있습니다.

한가지 단점은 여과제/산호사/아라고 나이트를 넣고 침전조를 구축한 후에 격벽 고정 작업을 해야 하므로 미리 침전조에 넣을 여과제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기존 사용하시던 여과제를 보내주셔도 되고 저희에게 구매를 하셔도 됩니다.

여과제 공간중 일부 특정 공간에 씨렉스 여과물질을 넣고자 하시는 분들은 따로 전화 주세요.

나머지 두곳의 여과조에는 여과제/산호사를 넣으시면 됩니다.

가능하시면 두세가지 정도로 포지션을 잡으시구요..링타입과 그래뉼타입 혼합 투입

산호사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굵은 산호사로 대신 하셔도 됩니다.

여과제를 채울 수 있는 공간은 대략 240*175*300MM 정도이며 두곳입니다.

리턴실 모터 넣고 남는 공간은 황성탄 .알곤.여과제로 마저 채우셔도 됩니다.

일단 각 여과조 공간에 넣을 수 있는 여과제 양은 각 칸별 10~12L 정도 입니다.(물량 계산법상)

실제 여과제를 넣는다면 여과제 종류에따라 틀려질 거구요 대략 8L 정도 보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정도면 충분히 생물학적 여과량과 물리적 여과를 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혐기 침전조 부분을 더 높여 달라시면 개별 주문에 의하여 변경 가능하구요.

격벽 공간 싸이즈도 원하시는 대로 수정해  드릴 수 있습니다.

미리 제품을 만들어 놓지는 않습니다.

의뢰하신 날짜로 5~7일 주시면 됩니다.(공휴일 제외)-싸게 해 드리는 조건으로 시간을 주셔야 합니다.^^;;

위 섬프조는 600 수조용이고 450용이나 기타 나머지 싸이즈의 섬프조도 다 제작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내용이지만 최선을 다해서 만들어 보았구요.

한가지더 왯 드라이 방식을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별도로 추가 구성을 해드릴 수도 있구요.

이부분은 내일 만들어서 호환할 수 있는 자료 사진을 올려드리겠습니다.

금액은 내일 올려 드릴게요.

충분히 합리적인 금액을 놓아야 겠지요.   

다만 일반 섬프조에 비하여 자제도 좀 더 들어가고 일도 많습니다.

 

 

*여과제/산호사 별매 : 시중가가보다 저렴하게 드릴 수 있습니다.

 

*여과조 하단 침전조에 투입될 여과제 판매가 (추천 할 수 있는 품목)

하단 침전조에 들어갈 수 있는 여과제 양은 7L정도 보시면 됩니다. 

 

 * 어제 만들었었던 웻드라이 타워 입니다.*

웻드라이 타워는 잘만 사용하시면 호기성 박테리아군의 충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할 수 있지만 청소를 제때 해주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되어 돌아오는 위험한 녀석이기도 합니다.

섬프조 여과조 내부에 두꺼운 아크릴 쫄대를 4면 코너에 붙였고 웻드라이 타워를 그냥 그위에 올려 놓으면 됩니다.

모터는 리턴조에서 소형 모터 하나 사용하여 실리콘 혼스 물리고 타워 옆에 빠져나온 연결 파이프에 결합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파이프를 ㄷ 자로 하여 물이 최대한 골고루 뿌려지게 하였고 1차 아크릴 타공판에 접촉한 후 더 넓게 최대한 골고루 떨어지게 하였습니다.

타워 하단부는 섬프조 여과조 물량이 이동하는 물과 접촉되지 않게 높이 조절해서 만들었습니다.

내부 아크릴 타공판 위에 얇은 스펀지나 솜을 올려 놓고 차후 이 솜만 주기적으로 씻어주어 나워내 바이오볼이나 여과제에 분진물이 흡착되어 효과를 떨어뜨리는 일이 없게 하면 됩니다.

타워 내부에 쫄대를 붙여 상단 부분에 아크릴 홀타공 한 판을 올렸고 그위에 출수 파이프가 자리잡게 됩니다.

모두 분해 가능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제작된 타워의 높이는 255MM 입니다.

리턴칸에서 모터가 장착이 되므로 최대한 분진물이 정화된 물이 타워로 다시 한번 빽 리턴 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제작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한 자료 사진입니다.

 

사진상의 스키머는 바이오프로 SK-75 입니다.

행온식으로 나온 녀석이지만 그냥 섬프조 입수칸에 넣어 사용하면 됩니다..이정도 성능에 일반 베를린 우드 에어리프트 가격보다 싸니 훌룡한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