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주절주절 계시판

동호인의 질의에 대한 답변

샤토마고 2008. 11. 28. 21:05

또 다른 대안은 마지막 여과조 공간 (세로로 긴 공간)에 블랙박스를 역저면 타입으로 제작하여 끼워 넣는 방식입니다.
여과조 크기는 70*450*150
모터는 동일하게 컴펙트300으로 정하구요"

저에게 메일로 보내신 내용중 2번째 방법으로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웻드라이타워는 제거하는게 좋겠죠?
금액과 결제방법도 알려주시고요
좋은 하루되세요~~ ^^

 

잠깐 사무실에 올라왔다 글을 보았내요.
오늘 재단도 힘들어요..대리점 쪽에서 수조 발주들어 온것이 있어 그것먼저 시작을 해야 해서요.
수요일에 보내드릴께요.
메일상으로는 제가 드리지 않았던 내용입니다..
이전 계시판 어디엔가는 여과조 내부와 수조 내부의 물량 흐름에 관한 글이 올린적이있었는데..다시 간단하게만 정리를 해 드릴께요.
먼저 제가 듣기로는 신상기님 여과조에 컴펙트 3000 모터가 2개 설치되어 있던걸로 보았거든요.
사진상에서도요.
메인 리턴 모터는 그대로 살려 두시구요.
어짜피 컴펙트 3000은 유량 조절 레버가 있으니까요.
여과조 내부 유속에 대한 제 의견입니다.
이미 동감하시고 이렇게 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으시구요.
여과조 내부 여과제를 넣는 기본적인 이유는 여과제 내부에 미생물들이 정착하여 이동하는 물량속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유기물을 분해하여 다음 싸이클로 진행을 시키는 역활입니다.
그러면 신상기님의 섬프조도 그렇듯이 현제 모터의 출수량 만큼 섬프조 내에서 물량이 이동한다는 단순한 논리입니다..맞죠?
여과조 내부보다 넓은 면적의 수조내에서 물의 흐름과 적은 규모의 (더군다나 스키머 리턴 공간들이 더욱 큰 포지션을 차지하죠^^;;)리턴실 빼고 나머지 공간에서 세팅된 여과제들이 물속 유기물들을 캐취해서 분해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있다고 판단하시는지요?
더군다나 수직 구조의 섬프조 격벽이면 더욱 물량 이동이 빨라지죠.(통채로 물량이 넘나드니까요.)
간단하게 컴펙트 3000의 스펙이 시간당 1500~3000L 입니다..여기서 배관 저항/수압저항 대충 빼면 2200~2500L 정도는 나오겠죠?
또 저기서 중간치로 잡고 시간당 2350L 라고 최저치로 잡고 분당 환산하면 1분이면 대략 39L 정도고 초당이면 대략 650cc 정도내요.(잘못 계산기를 두드려 수정했어요.)
이제 생각해 보죠.
똑딱! 1초 지났구요.
이 짧은 시간에 벌써 음료수 PT병 하나 정도의 물량이 통채로 지나간 겁니다.
이짧은 시간에 이렇게 빠른 물량이 지나가는데..뭔 인공지능 슈퍼 바이오 박테리아^^ 들도 아니고 뭘 분해한다는 건지요?
간단하게 이해 되시죠?
섬프조내 물량이 빨라야 되는지 아닌지?
여과조 내에서는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미생물들이 유기물을 분해하여 수조로 올려 보내야 더 좋은 수질 형성이 되는 겁니다.
분해되지도 않은 유기물들을 내리 펌핑하여 수조 내로 보내면 뭐 합니까?
수조내 호기성 박테리아들만 계속 늘려 가는 거죠.
호기성과 광합성 박테리아들은 수조내 광량과 용존 산소량 그리고 생물들의 배설물만 가지고도 충분히 넘칠 정도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옛 어르신들 말씀중에 과하면 없느니만 못하다란 말씀도 있듯이 너무 호기성 계열들이 많으면 아주 다양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물론 안좋은 쪽으로 겠죠.
수조 내부는 수조 내부에 따로 수류 모터라는 것을 돌려 수면의 파장과 산호사 표면을 흔들어 슬러지 제거 역활과 풍부한 수조내 흐름만으로 산소 공급과 기타 역활은 충분합니다.
생물이 아주 많다던가 하면 리턴실에 조그마한 모터를 이용하여 그냥 벤츄리 방식으로 기포를주입하던가 우드스톤 같은 걸로 돈안들이고 미세 기포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스톤 사용하며 기포 입자가 크기 때문에 다 튀지만 미세 기포라면 여과조 내부에서 거의잘 튀지도 않구요..튄다하여도 위에 판때기 하나 덮어주면 되죠.)
얼마던지 돈 안들이고 잔머리 굴려보면 가능합니다.
또한 배관들을 물이 타고 내려올때 계속 배관들과 접촉하며 내려 오기때문에 산소 공급량은 충분합니다.
더군다나 스커머들 열심히 돌리시니 용존 산소량 부족할 일은 없는거죠.
아주 초보분들빼고 수조내 용존 산소량 부족하여 몰살시키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런지요?(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맞죠?)
만약 더 큰 출수량의 모터를 메인으로 사용하신다면 여과력쪽으로는 그만큼 손해보시는 장사를 하게 되는 겁니다.
단순한 생물학적 이야기 인데 이거 생각안하시고 리프하시면서 여과조내에 여과제 사용하면 질산염이 상승한다는 정말 웃기지도 않은 이야기 들이 나오는 겁니다.
여과제가 자동적으로 질산염 만들어 배출이라도 한다는 말씀들인지???
호기성 위주의 미생물들만 드글드글한 구조로 만들어 놓고 여과제 사용하면 질산염 뜬다..당연하죠..호기성을 분해할 수 있는 미생물들이 없는데...그러니 장비쪽으로 가는 거죠.장비쓴다고 생물학적 싸이클이 만들어 지는 것도 아니고 인위적으로 유지시키는 거잖아요.
딮샌드 하시면 혐기성 박테리아들이 생성되어 질산염을 분해한다는 것까지는 아시지요...그러면 그 딥샌드를 하는 하는 이유가?
혐기성 박테리아들이 좋아하는 배지 공간이잖아요.
그 딥샌드 층에 유속도 없고 두터운 산호사 내부로 산소 유입도 잘 안되고 하니 잘 배양이 되는 거죠.
그럼 그런 사실들을 아시면서 왜 여과조에는 적용을 시키시지 않는 건지요?
충분히 더 효율적으로 가능한데요?
..으 자꾸 글만 길어 지네요..일해야 하는데..깊은 이야기는 언젠가 인연이 된다면 나누어 볼 수 있을 겁니다.
신상기님 제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이해 되시죠?
여하튼 리턴은 메인으로 올라가는 녀석 한개만 살려주라는 말이었구요.
출수 조절 밸브가 있느니 천천히 줄여 나가세요..한방에 줄이지 마시구요.
이만 휘리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