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프및 여과조 관련/내부 배면 여과기

씨렉스표 내부 배면 여과기

샤토마고 2013. 3. 6. 20:18

동호인의 600*450*450 수조에 장착될 포맥스 내부 배면 여과조 입니다.

 

여과조 싸이즈 : 582*100*440

 

제작가 : 70.000원(모터 제외가)

 

잔머리를 무진장 굴려 보았습니다.

 

먼저 토출구는 360도 회전 가능하고 각도도 마음대로 조절하여원하시는 방향으로 수류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뚜껑은 두개로 만들어 놓았구요.

 

걸이식 우드스톤 스키머는 양쪽 입수구중 아무곳에나 장착하시면 됩니다.

 

양쪽으로 수조내 물이 유입이되며 (양쪽 빗살의 단차를 두어  유입되는 물의 양이 다르게 세팅이 되었음) 여과조 내부에서도 다른 유속을 발생시켜 최대한 물이 여과제를 잡고 지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내부도 각기 다른 단차의 격벽이 있어 섬프조 오버플로우 박스처럼  단차를 두게 하였습니다.

이 단차공간에 슬러지를 막아줄수 있는 공간이 있으므로 여과패드를 잘라 양족 공간에 끼워 넣고 가끔 하나씩 꺼내어 청소해 주시고 다시 기워 넣으시면 됩니다.

 

또한 특별 서비스로 사진상에 나와 있는 pc파이프에 1mm 홀가공을 하여  여과조 최초 입수구 하단부에 홀타공을 하여 파이프를 넣어 세팅을 하게되면  자연적으로 오버플로우 박스에서 발생되는 유속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저면 여과 효과를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중으로 하여 앞뒤 간격을 두어 조금 더 효울적으로 저면 공간을 살릴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파이프를 잘라 간격을 더 줄 수도 있음)

 

생물학적인 큰 저면 효과를 보자고 만든것은 아니고 중.장기간 수조 운용시에 발생되는 샌드경화에 따른 샌드층 하부면의 썩는 현상을 방지하고 가스층이 발생되지 않게 함이며 혐기성 박테리아와의 치환효과를 보기 위함입니다.

 

고가의 아크릴 섬프조 제작할때 오버플로우 박스와 연동하여 만들던 방식인데..내부 배면 여과조에 맞게 아이디어를 내어 보았습니다.

 

이부분때문에 일이 무진장 많아 졌었습니다.....^^;;~~걍 서비스 입니다.

 

아이디어가 재미있잖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