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프및 여과조 관련/담수 해수용 주문제작 섬프조

씨렉스 기능성 아크릴 섬프조

샤토마고 2012. 10. 29. 18:45

동호인이 운용중이신 섬프수조내 기존 여과조를 걷어 내시고 씨렉스 섬프조로 교체 설치됩니다.

여과조 싸이즈 : 1000*430*510

섬프조 본체 금액 (투입되는 미디어 제외) :730.000원

사용아크릴

본체 투명 10MM 수입판

본체 검정 10MM 아크릴

우측 침전조 격벽 10MM 아크릴

내부 격벽 아크릴 8MM 아크릴

한개의 섬프조 내부에 호기성부터 통성혐기와 진성혐기까지 다 적용이 되는 섬프조 입니다.

디테일한 설명은 인도 되는날 자세하게 설명드릴 겁니다.

씨렉스 아크릴 수조 제작법과 동일하게 시간도 많이 걸리고 일도 많지만 FM대로 제작이 됩니다.

 

 

 

 

 

 

 

 

 

 

 

 

 

 

위 사진까지는 특별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부 수작업으로 붙이고 깍아 내고 스펀지 샌딩으로 표면 연마한 겁니다.

일반 아크릴 수조 공방처럼 아크릴 판재 1:1로 붙이고 불광내는 그런 아마추어 기술이 아닙니다.

고급 아크릴 수조 제작할때나 사용하는 작업을 섬프조 제작시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참고로 1년 정도 쉬는 동안 수조관련 공방업체들에게서 전화 받은적도 있습니다...아크릴 접합 기술을 알수 있냐고~~~~이게 말로 가르쳐 드릴 수도 없는거고 ~~^^;;

 

 

바닥판 면취작업

 

좌측면 역저면 침전조 바닥판 구성과 우측면 역전면 침전조 하부 구축도(각 격벽은 모두 구획별 흐름에 따라 홀타공 크기와 숫자가 다릅니다..)

그리고 전 사면 외벽에는 8MM 아크릴을 재단 붙여 상판 안착시 물흐름의 저하를 막아 주게 됩니다.

 

각 파트별 침전조 상판 구조물 입니다.

각 공간별 차고 올라오는 유속의 속도및 구획별 용도에 따라 홀타공의 숫자및 크기가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ABS 5MM 사용

 

 

 

 

 

 

 

 

*좌측 침전 여과조 격벽사진-두개의 구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기 차고 올라오는 물의 유속량이 다르게 제작되어 어욱 안정적인 여과 효율을 내수 있게 제작이 되었습니다.(바닥 홀타공의 크기와 숫자 또한 다릅니다.)

*메인 여과조 하부 역저면 침전 여과조 (이부분은 더욱 복잡한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4개의 각기 다른 구간에서 해당 구획에 맞게 유속이 역저면 방식으로 올라오는 구조로서 기존 섬프조내 여과가 덜 이루어진 물과 혼합이 되어 유해 혼합물 수치를 하락하게 합니다.

내부에는 총 10L의 라이브 세라믹 여과제가 들어가 있으며 15% 정도는 미디엄 싸이즈로 선택을 하여 해당 필요 공간에만 투입이 되어 있습니다...(나머지 공간은 라이브 세라믹 여과제 S 싸이즈)

*침전조 고정후 접합을 위해 무거운 물체를 올려 놓은 사진 입니다.

 

 

 

 

 

 

섬프 본체 수평 방식의 내부격벽입니다.

내부 각 격벽의 이동 물량은 전부 다르게 진행이 되며 하부에서 올라오는 3차 정제된 물과 또 혼합이 되어 리턴실로 유입이 됩니다.

사용되는 여과제는 각 공간별 유속에 맞는 여과제 선정과 세팅이 되어집니다.

자세한 부분은 수령 당일 실제 보면서 설명해 드릴 겁니다.

일반 유리 격벽과 시중에 있는 아크릴 섬프조의 단순한 수직 격벽과는 차원이 다른 여과 효율을 보여 주게됩니다.

각 격벽및 코너에도 모두 8mm 두께의 아크릴을 25mm폭으로 잘라 면취후에 붙여 놓은 작업입니다.(기성 삼각쫄대 수준이 아닙니다.)

 

 

 

 

 

 

 

섬프조 전면 각 부위별 아크릴 문작업 입니다.

 

 

 

 

좌측 별도로 운용되는 역저면 침전조 모터 장착사진

협신 7w 사용이며 소형 양말필터 하나만 넣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 파이프는 모두 쉽게 분해 가능합니다.)

 

 

우측 리턴 모터실과 연동되는 하부 침전조에 장착하는 모터역시 협신 7w 사용이며 양말필터 하나만 장착하여 사용하시면 슬러지로부터 자유롭게 됩니다.

 

 

 

 

 

메인모터인 컴팩트3000과 역류 방지기 장착한 사진입니다.

별도의 이중 아크릴 방진판 사용하였습니다.

 

 

 

리턴실에 장착될 볼탑 입니다.

계단식으로 만들어져 원하시는 수위 부분에 그냥 끼워 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측면안전판 붙여 놓았기 때문에 절대 볼탑이 이탈되지 않습니다.

아크릴을 구부려 리턴실과 입수칸에 붙여 놓아 차후 활성탄등을 양파망에 걸어 놓기 쉽게 해 놓았습니다.

 

 

 

 

 

 

 

 

상부 침전조실과 여과조실에 포맥스로 뚜겅을 만들어 덮을 수 있게 해놓아 최대한 빛의 유입을 막을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전면 부위는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수직 슬라이딩 방식의 포맥스 뚜껑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물담고 테스트 중인 사진 입니다.

사진 왼쪽의 침전조실은 우측과는 별도로 완전히 방수가 되는 구조 입니다.

사진상 우측 메인 여과조칸은 사진상 물의 수위가 절반정도 이상 차있는 상태이지만 왼쪽 침전조실은 한방울의 물도 흘러 들어오지 않도록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좌측 입수칸에는 별도의 아크릴 격벽실을 만들어 침전조실로 다는 모터실과 분리를 시켜 놓았습니다.

내부 빗살로 물의 유입속도를 또 늦추어 놓았기 때문에 메인 섬프조중 한칸의 유속의 변화를 추가로 줄 수 있게 해놓았으며 고정 부착형이 아니라 걸쳐만 놓은 구조이기 때문에 옆으로 제낄 수도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물 채우고 모터 3개 풀가동하여 실제 운용 수조와 같이 테스트 중인 사진입니다.

미세한 조정까지 해서 소음도 거의 "제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동영상속 제 숨소리까지 들릴 정도로 소리를 잡아낼 수 있는 영상이지만 모터의 소음은 아예 들리지 않을실 겁니다.

그동안 기다리느라 수고 하셨구요....

저도 만드느라 정말 고생했습니다..^^

여과력은 걱정하시지 마시구요.(기존 사용하시던 일반 섬프조와는 차원이 다를 겁니다.)

사진보다 수령당일 실제로 보시면 외관서부터 기존 사용하시던 섬프조와 비교 하시면

 헉~~소리 나실 겁니다....퀄리티 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