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유리 수조/각종 아크릴 해수어 수족관

주문형 해수어 아크릴 수족관

샤토마고 2011. 3. 25. 20:26

양**님께 양도될 아크릴 해수어 수족관 제작기  입니다.

일전에 말씀드린대로 빠른게 진행을 하지 못합니다.

현제 업체 납품용 아크릴 수조만 추가로 6대를 또 추가로 동시에 작업을 해야 해서요.

현제 한 동호인은 요청한 수조를 제가 작업할 시간이 없다고 하니 어제부터 회사에 직접 오셔서 스스로 아크릴 수조를 만들고 계십니다.

저는 판만 제단해 드렸구요...^^;;

(아크릴 수조 자작을 좀 하신 분이라 알아서 잘 하고 계십니다..이런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분께도 이해를 구했구요.

동시에 여러 아크릴 수조를 작업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뭐 간단한 조명커버류나 여과조 이런거는 동시 작업이 어느정도 가능하기는 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제가 좀 서두르면 아이디어로 해드릴 수 있는 것도 못해드리는 상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돈 욕심 별로 없습니다..개인적인 성취감을 더 중요시 하는 스타일 이라서요.

아무튼 시간은 좀 걸리더라도 제가 개인적으로 해드릴 수 있는 것은 모두 해드릴 겁니다.

이전 수조해가신 분들과 동일한 조건입니다.

시간날때마다 작업해서 자료 올려드릴 거구요.

먼저 조명커버부터 제작을 해 놓았습니다.

LED 총 6바

1바 : 400MM : 24칩/12W

3바 : 딥블루

3바: 블루시 화이트

스위치는 3개 장착

1번 스위치 : 딥블루 3개 점등

2번 스위치 : 블루시 화이트 2개 점등

3번 스위치 : 블루씨 화이트 1개 점등

내부에 수류모터 조인용 3구 콘센트 하나 장착해 놓았습니다.

1개는 서비스로 450MM자리로 장착해 놓았구요.

나머지 서비스 부분은 뭔지 아실 겁니다.^^

 

 

 

* 오버플로우 박스 하단 여과파트 장착용 구조물 작업중에 있습니다.

 

 

 

 

 

 

 

*하부장 내부 각 사면에 8mm 아크릴을 재단하여 붙이는 작업을 합니다.

가장 많은 하중을 받는 부분인 하부 각 면적에 8mm 아크릴을 붙여 총 16mm두께의 보강 면적이 되며 외부에 또 아크릴 몰딩 8mm를 붙이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침전조 내부 구성 중입니다.

사진상으로는 구획별 타공과 크기 숫자가 보이지 않으실 거구요.

침전조 높이는 70mm 입니다.

외부 8mm 아크릴 몰딩 작업중

다음주 월요일 부터 좀 바빠질 것 같아 오늘 좀 늦게까지 해서 하부장겸 섬프조 부분은 거의 완성을 시켜 놓았습니다.

배관 부분만 끝내면 하부 부분은 끝날 것 같습니다. 

 

하부장 내부 침전조에 들어간 충진물 사진 입니다.

하부장 내경은 대략 가로 490MM 세로 530MM 이며 침전조 격벽 높이는 70MM 입니다.

라이브 세라믹 S&M 싸이즈 : 5L

디 나이트릿 3L

메트릭스 3L

라이브 볼 1KG

 

 

침전조 밀봉후 섬프조 내부 격벽 구축 사진

이직 한가지 격벽 안한 것 있습니다.(따로 사진 올리지는 않을 거구요..수령 당일 보실 겁니다.)

격벽은 모두 8MM 아크릴 사용(격벽 쫄대로 아크릴 8MM 재단하여 붙임)

 

하부장 내부 각 코너 세로 부분은 아크릴15MM 짜리로 재단하여 붙임.

 

 

 

 

메인 개별 콘센트는 하부 샌더 작업후 아크릴과 접합후 하부장 내부에 접합

접속 부분은 하부장 후면을 홀타공 해서 바로 뺄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콘센트 바로 밑에 마운트 붙여 놓아 차후 메인 모터와 침전조용 모터 전선들을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결속하시면 깨끗하게 정리 하실 수 있습니다.

마운트는 양면 테이프 제거후 순간 접합제로 붙여 놓아 절대로 떨어지지 않게 하였습니다.

 

좌측 공간에 별도로 콘센트를 만들어 좌측공간에 위치할 스키머와 히터의 전원을 조인 하실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부분도 마운트 고정 작업해 놓아 전선 정리 하실 수 있게 하였구요.

연결선은 상부 횡 보강 아크릴쪽으로 선을 이동 시켜놓았기 때문에 걸리적 거리는 거 없게 해 놓았습니다.

 

 

 

하부장 상부 종 보강 아크릴 접합부분 입니다.

8MM 아크릴 70MM로 재단 종으로 총 7개의 보강을 해 놓았구요.

각 거치물 양 싸이드로 또 아크릴 재단하여 붙여 놓았습니다.

모토는 대를 물려 사용해도 이상 없게 만들자 입니다..!!^^

거의 하부 작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징그러울 정도로 일이 많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말씀 주셨던 보충수 통 부분입니다.

이부분 제가 좀 다르게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하부장 내부에 넣으면 보기에도 산만해 보이고 물 보충 하기도 번거롭고 ....

이 보충수 통을 하부장 우측면에 탈부착 할 수 있게 박스를 만들어  거치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 합니다.

아직 생각중이라서요...

아니면 수족관 설치후 우측 후면 벽체 세로 공간만 있다면 제가 벽걸이 방식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벽걸이 형테로 설치시 콘크리트 못으로 기본 거치물만 고정 하시면 되는데...

제 일은 좀 많아 지지만 원하시면 위 두가지 방법중 한가지로 결정하시고 알려 주시면 한번 시도해 보겠습니다.

뭐든간에 하부장 내부에 박스 만들어 넣는 것보다야 모양새로 잘 나올 것이고 사용하기 편리 하실 것 같거든요?

추가로 돈은 받지 않을테니 원하시는 버전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구요.

아니면 최초 원안대로 하부장 내부에 박스를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첫번쩨 사진은 중간 여과제 구획칸 위에 아크릴 투명으로 탈부착 하게 판을 올려 놓아 소품들을 올려 놓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길이가 180*500이니 어지간한 소품류는 다 올려 놓을 실 수 있습니다.

두번제 사진은 여과조 입수칸 일부분에 별도로 슬라이딩 방식으로 탈부착 가능한 격벽을 하나 만들어 놓았습니다.

하단과 옆부분에만 빗살을 쳐 놓았죠?

이유가 스키머 부분의 일하는 성능을 더 이끌어 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섬프칸 일정 공간에 스키머를 그냥 넣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사용을 하면 스키머가 있는 공간 전체적으로 물이 지나가기 때문에 효울이 아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그 크게 지나가는 물량속의 일부분의 유기물만 흡입을 하게 되겠지요.

그래서 자꾸만 용량이 큰 고가의 스키머로 업그레이드 하게 되는 악순한을 가져오게 됩니다.(원리를 알고 이용할줄 알아야 하는데..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아시다시피 물속 유기물들을 최대한 스키머 입수구 쪽으로 유도하여 스키머가 제 일을 할 수 있게 해야 되는데 보통은 그냥 섬프조 내부에 넣어 사용을 하시고 계십니다.

따라서 스키머 흡입구 부분쪽으로 양말필터를 통과한 유기물들을 스키머 흡입부 쪽으로 물의 방향을 최대한 유도하여 최소한의 능력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이끌어 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탈착은 간단합니다..그냥 위로 들어 올리시면 탈착이 됩니다.

 

 

침전조용 프리필터를 장착한 모터구요.

차후 사용하실 때에는 집에 남는 스타킹 하나로 원형 프리필터 케이스를 감싸서 사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메인 리턴은 컴펙 2000입니다.

 

리턴 모터에 역류방지기 장착해 놓았구요.

출수 내부 조인부에 유니온 장착해 놓아서 차후 그냥 돌려 분리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입수부분 입니다.

더블 유니온 볼밸브 장착하여 들어오는 물의 유입량을 조절 할 수 있구요.

저 게이트로 밸브로 오버 플로우 박스내 수위조절로 인한 물 유입 소음을 제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양말필터 장착 사진.

끈으로 묶을 필요도 없을 겁니다.

공간 일정부분 확인하고 양말필터 크기 계산해서 격벽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그냥 걸쳐 놓으시면 됩니다.

 

사용될 클라르 미니 스키머 장착 사진입니다.

방향 계산해서 위치한 거라 하부장 문만 열면 바로 앞에 에어 흡입 조절 부분과 물량 유입 조절 밸브가 코 앞에 위치하게 되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키머 기본 수위를 위한 별도의 박스는 아직 제작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실제 물테스트 할때  물량 수위 확인하고 그에 맞게 제작될 겁니다.

앞전 아크릴 세트  하신 동호인분의 별도 스키머실에 있는 스키머 받침 구조물을 보시면 됩니다.(똑 같지는 않을 겁니다.)

 

하부장 후면 입수.출수 배관 입니다.

모두 기본적으로 유니온을 달아 각도를 쉽게 맞출 수가 있습니다.

더블 유니온 장착으로 게이트 잠그고 분리하셔도 물이 새지 않습니다.

 

 

메인 수조 접합중이고 접합시간 동안 이제 다른 특별한 일이 없어 잠깐 짬내어 만들어 본겁니다.

이 구조물은 사용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수조에 샌드를 50mm 정도 도포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샌드위에 위 아크릴 구조물을 끼워 넣고 사용하고 저 구조물위에 락을 올려 모양을 잡으시면 샌드하부층에 슬러지가 누적되어 썩는 것을 방지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리 높이를 70mm로 하였고 오버플로우 박스 하단부 슬러지 흡입 빗살의 깊이가 70mm 이기 때문에 비슷하게 높이를 맞추어 놓은 겁니다.

락을 꼭 판윙만 올리지 않고 주위에 같이 모양세 나게 세팅하셔도 되구요.

하부 다리에도 홀타공을 크게 해놓아 하부층에서 원활하게 유속이 흐르도록 해 놓았습니다.(판 규격은 350*250)

 

 

하부장 왼쪽 측면 상단부에 장착이될 보충수통 제작중입니다.

8MM 아크릴 사용 제작중입니다.

내부 실제 물을 담을 수 있는 용적율은 대략 6L 쪼금 더 되구요.

이정도면 물량은 충분할 겁니다.

내부는 이중으로 구축을 하여 일부 충진물 넣고 사용하여 살아있는 물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형식입니다.

사실 제가 이 방식을 제안하면 OK하실 것 같아 미리  하부장 제작시 상단에 횡으로 된 보강대를 추가로 접합을 하였던 거구요.

보충수통 기본 무게가 있기 때문에 잡고 있는 상부 아크릴에 부담을 없애도록 하였던 겁니다.

이전 아크릴 하부장을 보면  상단부 종으로된 보강대만 있지 횡보강대는 없거든요.

~~~^^

 

 

 

 

보충수통입니다.

이중 구조로 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보강 격벽과 스트레이너 장착

 

 

 

 

 

하부장 좌측면에 장착하게 만들었습니다.

거치 방식은 서스 볼트 2개로 고정이 되는 방식입니다.

공구 필요 없구요..그냥 손가락 두개면 거치 고정 됩니다.(탈착도 마찮가지구요.)

호스선은 후면에 장착할 수 있게 마운트 장착해 놓았습니다.

사용하기 많이 편리할 겁니다..그냥 평소 포맥스 뚜겅 열어 수위 확인하고 보충하시면 됩니다.

담을 수 있는 물량은 6L 정도 입니다.

 

하부장 하단에 아크릴 구조물 장착하여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조명 커버용 LED 아답타 장착과 전기기포기 장착 

 

 

하부장 입수캄에 장착될 아크릴 구조물 입니다.

저 위로 스키머를 올려 놓으시면 되구요.

내부에는 ........수령 당일 오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본체는 이제 하부 바닥과 상부 통판 접합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본체 하부 접합중

 

 

 

 

 

 

수조본체 외부 마감띠 완료

수조 내부 빛 유입 마감띠 작업 완료

수조 상부 보강 아크릴 원판 외부 마감띠 작업 완료

수조 후면 기본 배관 작업중..내일이면 마감

토출구는 내부 유니온 장착 하면 분리가능하며 미국 록라인 토출구 사용으로 자유 자제로 각도를 조절 원하는 방향및 깊이로 물을 보내실 수가 있습 니다. 

 

 

 

 

 

 

 

 

오늘 99.9% 완성 되었습니다.

물 넣고 마지막 테스트 중입니다.

 

 

 

 

 

사상단부 조명 커버 주위사진 입니다.

커버는 앞뒤로 최소 400mm 정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관리 하시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또한 커버를 뒤로 살짝 밀로 제끼면 후면에 걸쳐지므로 더 크게 공간 확보도 가능합니다.

 

 

 

사진상 좌측 파이프 라인이 메인 모터와 조인이 되는 출수 라인입니다.

더블 볼밸브 유니온 장착하여 회전도 가능하고 게이트 손으로 돌려 분리하면 물이 흐르지 않고 분리가능합니다.(외부 여과기 더블탭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측라인은 입수라인입니다.

하부장 본체에도 유니온이 달려있고 수조 본체에도 유니온과 더블 유니온 볼밸브 장착해 놓았구요.

입수라인과 같은 기능입니다.

오버 플로우 박스에서 내려오는 물의 유입량과 소음부분을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부장 내부에도 더블 볼밸브 유니온이 장착되어 있어 이중으로 미세 조절도 가능합니다.(오늘 물 넣고 테스트 완료..소음 제로!)

마지막 사진은 하부장 하단부에  LED용 아답타와 전기 기포기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각 선들을 부위별로 깨끗하게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결속하시면 최대한 깔끔하게 유지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에 마운트 붙여 놓았습니다.)

 

보충수통과 연결되는 호스 라인입니다.(이것도 예정에는 없던 건데..이왕한 김에...)

정수기용 고급 게이트 밸브 장착해 놓아 혹시라도 통을 분리할 일이 있으시면 게이트 벨브만 잠그시고 분리하시면 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일단 하부장 내부까지는 호스선을 연결해 놓았구요.

볼탑은 말씀드린 대로 시중에서 자석식으로된 기성품 구입하여 사용하세요.

하부장 내부에 물량 기준선을 표시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보충수통에는 라이브볼 일부와 별도의 광물이 들어가 보충되는 원수부터 최상의 물을 만들어 공급할 수 있게 해 놓을 겁니다.

별도의 광물은 회사에 제고가 없어 오늘 신청을 해놓았으니 늦어도 토요일이면 도착을 할거구요.

 

 

 

하부장 내부 완성 사진

스키머 수위는 기본 180MM 정도에 맞추어 놓았습니다.

좌측에 아크릴 고리를 만들어 놓아 활성탄을 양파망에 넣고 걸어 놓을 수있게 해 놓았구요.(스키머 앞에 위치)

우측 고리는 침전조로 유입되기 이전에 양파망에 디나이트릿 1L만 넣고 걸어 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든 수조에 과련된 전선들은 하부장 내부로 들어와 콘센트에 결합이 되구요.

나오는 선은 단 1개 입니다.

정전으로 전원이 차단되어도 절대 하부장 밖으로 물이 넘치는 일이 없습니다.

체크밸브가 고장이나도 절대 넘치지 않습니다.(그렇게 만들어 놓았구요.)

 

 

 

수조본체 크기 : 540*565*560

하부장 높이 : 870

실제 주문하신 싸이즈보다 아크릴 재단 로스 감안하여 최대한 크게 제작해 드렸습니다.

일반적인 유리에 우드장으로 제작된 비슷한 크기의 수조와는 외형상만으로도 실제로 보았을때 상당한 포스의 차이가 느껴지실 겁니다.

유리수조는 유리수조끼리 비교할 대상이지 제대로  제작된 아크릴 수조와 비교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내일까지 물 테스트하고  끝냅니다.

여과제 들어가는 양과 요청하신 품목은 다시 정리해서 메일로 보내드릴 겁니다.

기존 견적에서 별반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구요.

여과제 투입양에 따른 변화만 있습니다.( 좀 덜 들어 가게 됩니다.)

수령 하러 오시기 하루 전에 미리 전화 주시구요.(챙겨야 할 것 이 많네요.)

공휴일은 근무 안하구요..토요일 수령은 아침 일찍 오셔야 합니다.^^;;